직업 추천

메이플 하이퍼버닝 맥스 부스터 직업 추천(궁수편)

긍정보이티토 2025. 2. 6. 18:02

지난번 에는 하이퍼버닝 맥스 부스터 전사편과 법사편을 작성 했었는데요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궁수편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궁수 직업군은 아무래도 메이플에서 가장 적은 갯수를

가지고 있는 직업군 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인지 오래전 부터 인구수가 가장 적었던 직업군 

이기도 했기 때문에 대체로 모든 궁수 직업의 티어가

낮은 편에 속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많은 상향을 먹었기 때문에

많은 뉴비나 복귀 유저들도 눈여겨 보고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목차 

궁수 직업 장단점
보스에 좋은 직업 
사냥에 좋은 직업 
유니온이 좋은 직업 
티어가 높은 직업
필자의 추천 직업

 

 

● 궁수 직업 장단점

 

장점: 준수한 사냥 능력, 높은 회복능력, 극딜 편의성, 높은 크리티컬 확률, 시퀀스의 가장 큰 수혜자, 저점이 높음

보마는 오래전 부터 약하는 프레임이 씌워져 있는 직업 입니다. 거기다가 극딜시 올려야 하는 버프 스킬 또한 많이 있다 보니 극딜이 제한 된 보스 특히 바인드 넣은 시점에서 극딜을 10초 이내로 넣어야 하는데 버프를 올리는데만 거의 6,7초 걸리다 보니 보스에서 많은 하자가 있던 직업 이었지만, 이번 겨울 방학에 시퀀스(모든 버프 스킬을 거의 1,2초 이내로 써주게 하는) 라는 시스템이 도입 되면서 보마는 이제 버프 지옥에서 벗어나 극딜 시 거의 1~1.5초 안에 모든 버프를 사용 하여 딜을 우겨 넣을 수 있게 되어서 사실상 시퀀스의 가장 큰 수혜자 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크리니컬 확률이 높고, 사냥 능력 또한 야누스 없이도 준수한 사냥 능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보마에게 피흡(너프 먹긴 하였지만 여전히 좋음) 화살이 있다 보니 물약 제한 된 보스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 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쉬운 컨트롤로 인해서 저점이 높은 직업이라 고인물이나 막 보마 키우기 시작 하여 조금만 익숙 해져도 뉴비와 고인물의 차이가 심하지 않는 직업 입니다.

 

단점: 압축 되어 있지 않는 긴 극딜 시간, 높지 않는 투자 효율, 무적기 부재, 시드링 교체가 어려운 직업, 너무 단조로운 직업

보마라는 직업 자체가 굉장히 밍밍한 직업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딱히 특출나게 잘난 면모가 없는 직업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보마는 예전에 비해 티어가 많이 상승이 되었긴 했으며 버프를 먹더라도 대중들의 관심이 없는 직업이다 보니 보마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 편이며 그러다보니 유명 스트리머나 유튜버 중에 본캐를 보마로 하는 사람이 많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지 전투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리지 않는 이상 딜이 강해 졌다는 느낌을 받기 힘들다 보니 투자 효율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여기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무적기를 굉장히 중요시 하는 저 같은 경우는 보마를 부캐나 보스돌이로도 키우지 않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압축 되어 있지 않는 극딜로 인해서 다른 직업군들과 파티 플레이에서 큰 환영을 못 받는 직업이기도 하며, 자동 가격이 되는 스킬들이 많다 보니 내가 폭풍의시로 타격 하지 않아도 다른 스킬들이 보스를 타격 하다 보니 스디링 교체가 어려운 점도 하나의 단점 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추천도: ★   

 

 

장점: 난이도가 낮음, 근본 직업, 더미 스킬 보유(애로우 일루젼), 기본 방무와 크확이 높음, 검밑솔 특화 

신궁 또한 보마와 비슷 하게 굉장히 쉬운 조작 난이도를 가진 직업 입니다. 그래서 고인물이나 뉴비나 큰 차이가 없는 직업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번 겨울 방학 이벤트인 부캐 양성에는 적합하며 챌린져스 서버에서 3만점 목표로 한다면 굉장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기본 방무(방어율 무시) 자체가 높으며, 크확(크리티컬 확률) 또한 높은 편에 속하기에 챌린져스 서버 처럼 유니온 효과나 링크 스킬 효과 를 못 받는 서버에서는 좋은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신궁이 검밑솔 특화된 직업이라고 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보스를 바보로 만드는 애로우 일루젼 보스를 유저 처럼 인식 하게 하는 스킬 때문에 스우나 윌 듄켈 또는 진 힐라 등등 많은 보스에서 그냥 더미 스킬인 일루젼을 설치 후에 보스 뒤에서 뚜까 패면 대부분의 검밑솔 보스를 쉽게 클리어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단점: 내성이 낮음, 후딜이 심함, 낮은 고점, 긴 극딜(120초), 순수 무적기의 부재

신궁 또한 보마와 비슷 하게 투자 효율 자체가 떨어지다 보니 고스펙 유저 중에서 신궁을 찾기 어려운 것도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내성이 가장 낮은 직업이 신궁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후딜이 심하다보니 한 방 한 방의 타격감은 좋으나 너무 뻑뻑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컨트롤 많이 필요하거나 연계기를 했던 유저들 이라면 굉장히 답답하고 기동성도 딸리며 느릿느릿한 느낌을 지울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선발대나 고스펙 유저가 잘 보이지 않는 이유기도 하며 극딜 또한 길다 보니 딜 타임이 정해진 보스에서는 많은 손해를 본다는 느낌을 받을 것 입니다.

 

추천도: ★   

 

 

장점:  뛰어난 기동성, 텔포판정의 유틸 스킬, 높은 내성, 스킬 이펙트의 화려함, 준수한 사냥 능력, 극딜 압축 잘 되어 있음

저는 개인적으로 모범가 궁수 직업군에서 패파를 가장 좋아 합니다. 출시 초기에 너무 사기라는 소리를 듣던 패파 이기 때문에 거의 9연속 너프 먹었다는 얘기는 아주 유명 할 정도 인데요, 그래도 최근에 많은 상향을 받다 보니 예전 만큼 못 해먹을 정도의 직업은 아니라고 생각 됩니다. DPM 순위 또한 중위권에 속하기 때문에 궁수 치고 높은 편에 속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패파 자체가 기동성이 뛰어나다 보니 약간 도적 직업을 플레이 한다는 착각을 가끔 들게 해서 유니온 작 할 때 저는 패파만 4개 키워던 것 같습니다. 스킬 또한 색감 자체가 데슬과 비슷하기에 스킬 이펙트 때문에 키우는 분도 많이 봤었고, 야누스 없이도 기본 사냥 능력이 좋아서 지루하다는 느낌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위 보스로 갈 수록 극딜 압축이 중요한데 패파는 극딜 압축도 잘 되어 있어서 딜 손해를 보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내성이 높다 보니 보스의 패턴을 맞더라도 금방 빠져 나올 수 있어서, 롤로 비유 한다면 기본적으로 헤르메스 신발을 신고 있다고 생각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단점: 기본 무적기 자체가 없음, 약간 띨띨한 조각감, 게이지 직업, 직업 이해도가 높아야함

패파 또한 무적기가 없다 보니 정작 무적기가 필요한 시점에서 많은 짜증을 유발 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보스 패턴이 악날한 보스에서는 손을 많이 타는 직업인데, 리레링 사용 할 때에도 해방 무적기가 없다면 불안한 딜 타임을 견디거나 뛰어난 컨트롤로 피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불편함이 존재 합니다. 그리고 사냥에서는 조작감의 불편함은 딱히 느끼지 못하지만 보스 트라이 할 때는 뭔가 미묘하게 뻑뻑한 조작감이 있으며 극딜 이후에는 평딜이 그리 강하지 않고 게이지 직업이다 보니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 그냥 찍먹이나 가벼운 마음으로 키운다면 유기 하기 딱 좋은 직업이기도 할 것 같습니다. 

 

추천도: ★  ★ ☆

 

 

장점: 높은 사냥능력, 다양한 유틸 스킬 보유, 쉬운 조작 난이도, 시원한 스킬 이펙트, 다양한 유틸로 인한 안전성

윈브 또한 상당히 좋은 사냥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6차에서 솔 야누스를 배운다면 거의 제자리 사냥이 가능 할 정도의 직업이며, 원킬컷 또한 준수 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시원 시원한 스킬을 사용 하면서 사냥 하면 지루함이 덜 합니다. 그리고 윈브는 의외로 많은 유틸 스킬 (유도기, 흡사 무적기, 체공기) 을 보유 하고 있어서 보스에서는 좋은 성능을 발휘 합니다. 그러다 보니 보스가 힘든 유저에게는 걱정을 덜어 줄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조작 난이도 또한 그리 어렵지 않다 보니 마음 편하게 부캐 또는 보스돌이 로도 큰 메리트 이지 않나 싶습니다. 

 

단점: 신경 써야 할 스킬이 많음, 애마한 딜링캐, 부족한 극딜 능력, 파티플에서의 낮은 메리트 

윈브는 오래전 부터 딜량이 애매 하다는 느낌을 주는 직업 이었는데 그래도 최근에 마코를 받고 버프도 조금 받으면서 티어가 많이 상승 하긴 하였으나, 여전히 윈브는 평딜 직업이면서 6차 오리진 또한 딜 자체가 낮고 오리진 사용 후에 나가는 사출기가 잡 몹 에게도 타격 하다 보니 많은 딜 누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써야 할 스킬(윔, 스피어, 게일, 팔랑크스등) 들이 있다보니 약간 귀찮음이 있으며 그렇다고 쓰지 않으면 딜링 능력이 떨어져서 보스에서 딜 넣다 보면 강하다는 느낌을 받지 못 하는 것 같습니다. 솔플 한다면 윈브는 크게 문제 되지 않지만 친구나 지인과 같이 한다면 아무런 시너지 스킬이 없다보니 파티 플레이에서는 딜링이 센 직업도 아니고 시너지를 받을 수 있는 직업도 아니다 보니 애매한 포지션을 맡고 있는것 같습니다. 

 

추천도: ★  ★ ☆

 

 

장점: 다양한 설치기, 무적 스킬이 해방까지 3개, 안정적인 극딜, 리마스터로 떡상 가능성

와헌은 설치기가 많아서 6차 야누스 배우지 않아도 사냥터 장악력이 높아 사냥 피로도가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와헌은 무적기가 해방을 한다면 3개 까지 보유 이기 때문에 보스에서 짧은 시간 안에 딜링 해야 할 때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어서 상당히 큰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지스탕스 직업 군에서 거의 리마스터 후보 1순위 이기 때문에 지금 DPM이 낮아도 떡상 가능성이 있는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 멍청한 ai재규어, 복잡한 딜 구조 운용, 약간 뻣뻣한 기동성, 딜링 최하위 직업, 써야할 스킬이 많음에도 딜딩이 낮음, 많은 스킬 범위 의문점, 시너지 직업 은퇴

일단 와헌을 하고 싶다면 참으시길 바랍니다. 아직은 시기가 아니며 그나마 리마스터를 하거나 버프를 먹었다고 했을 때 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오류가 많은 직업이라고 생각이 되며 재규어가 너무 멍청 해서 소환 해도 그냥 어디 감옥에 갇혀서 해방 시켜준 재규어 마냥 보스 때 마실 나와서 와헌이 보스 잡는 걸 구경 하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와헌은 본체가 때리면서도 재규어 스킬이나 재규어를 활용해서 딜을 넣어야 하는데 그러다 보면 보스 패턴을 신경 쓰지 못해서 데카 아웃 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이 되는 것 같습니다. 와헌은 기동성이 좋은 직업이기는 하나 아직도 나사 빠진 캐릭터 마냥 그 특유의 뻣뻣함은 지울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 했듯이 키다운 하면서도 스킬을 많이 써야하는데 그 스킬들을 다 쓴다고 해도 딜링이 낮으면서 가끔 잊어서 못 쓰면 더욱더 약한 와헌을 체험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래전 부터 버프 싸개로 유명 했던 비숍과 와헌 이 직업의 정체성 마저 세이람(버프 스킬을 물약 형식으로 상점에서 구매 가능) 으로 인해 사라졌기 때문에 와헌을 키워야 하는 이유가 많이 상쇄 된 것 같습니다.

 

추천도: ★ 

 

 

장점: 기본 스펙이 좋음, 뛰어난 기동성과 유틸, 준수한 시너지 스킬 보유, 링크 스킬이나 유니온 능력이 좋음, 강력한 극딜

메르는 링크 스킬이든 유니온 능력이든 어쨌든 250까지는 키워야 하는 직업 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기왕 250 까지 찍었으면 보스돌이 전용으로도 사용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인기가 많아서 매물도 많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메르는 기본 스펙 자체가 높습니다. 공격력%, 방무, 보공, 크확, 내성 등등 거의 모든면에서 높은 수치의 기본 스펙을 가지고 있어서 키워보기 전 까지는 약해 보이지만 막상 키워 보면 진짜 강한 직업이라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궁수 직업군에서 카인과 함께 1티어에 속해 있는 직업이라서 보스에서 정말 강력한 딜링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메르는 파티에서도 좋은 시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친구와 같이 파티를 맺고 보스 트라이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든 시너지 스킬 중에서 방어율 무시가 55%나 가지고 있으며 데미지 30%를 올려주면서 충돌 무시 까지 있다 보니 딜링과 시너지 즉 1석 2조의 직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단점: 솔 야누스 없으면 사냥 힘듬, 6차 이전에는 육성이 힘듬, 극딜 안정성이 취약함, 조작 난이도 높음 

메르는 거의 아란과 함께 링크 스킬이나 유니온 효과를 위해서 1순위로 키워야 하는 직업이다 보니, 반강제로 키워야 하는데 메르는 기본적으로 사냥 스킬이 그리 좋지 못하여 항상 헬리콥터 인 리프 토네이도와 엔릴을 섞어가며 사냥 해야 하는데 리프 토네이도는 그 유명한 스높부(스킬 사용 높이 부족) 인 스킬인데 물론 현재는 많이 좋아져서 예전 처럼 심하지 않지만 아직도 다른 직업과 차별 된 사냥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 때문에 키우기 싫어 하는 사람이 많아서 저 또한 사냥 하나도 안하고 이벤트에서 제공 해주는 성장 비약으로만 250 찍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6차 이후에 마코 스킬 뚫고 솔 야누스 까지 뚫는 다면 평균 이상의 사냥 능력을 보여주고 있지만, 260 이전에는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한 직업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극딜 할 때 이르칼라의 숨결 사용 할 때 키다운 스킬이기에 무적기 없이 사용 한다면 극딜이 날라가기에 허점이 있는 스킬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컨트롤이 취약하고 연계기 직업을 싫어 하는 사람이라면 메르는 그나마 블레나 카데나 또는 제로 처럼 심각한 컨트롤이 필요 한 직업은 아니지만 그래도 고인물과 뉴비의 실력 차이가 굉장히 심한 직업이라고 생각 됩니다. 

 

추천도: ★  

 

 

장점: 강력한 극딜, 도적 같은 스킬 이펙트와 컨셉, 준수한 기본 스펙, 뛰어난 기동성과 생존력, 극딜과 평딜 모난 점이 없는 직업

카인 또한 제가 한 때 본캐로 키웠던 직업이며 카인 출시 초기에 키웠던 직업 입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아무래도 제가 도적 직업군들을 좋아 하는데 카인은 궁수 이라기 보다는 도적 같은 느낌이 더 강해서 키웠었습니다. 일단 카인은 비교적 최근에 나온 직업이라 기본 스펙 자체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일단 최종데미지 증가량이 93%이면서 궁수 직업 군에서는 가장 높으며 기본 크리티컬 데미지 또한 40%로 높으며 기본 크확 도 60%로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본캐나 부캐로도 충분히 키울 만한 직업이라고 생각 합니다. 기동성 자체도 카인은 로프가 있다 보니 좋은 기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체 무적기도 있으면서, 공용 스킬은 판테온도 있으며 출시 초기 때 카인은 극딜만 강하고 평딜은 약하다는 직업이라 이번 마코 까지 나오면서 평딜 능력도 상향을 받아 아쉬운 점이 없는 직업이라고 생각 합니다. 

 

단점: 높은 이해가 필요한 직업, 조작 난이도가 조금 높음, 극딜 시 낮은 안정성, 게이지 직업, 애매하고 낮은 사냥 능력, 연계 시스템 

제가 현재에는 카인이 본캐가 아닌 이유는 아무래도 연계 직업이면서 게이지 직업이기도 하며 사냥 피로도가 너무 높다 보니 본캐를 바꿨던 것 같습니다. 일단 메이플 뉴비나 또는 편하게 보스돌이로 키우실려는 분들에게는 게이지 직업 자체가 큰 장애물 이며 거기에 보스 트라이 할 때 연계 까지 해야 하다 보니 직업에 대한 이해가 낮으면 평딜이 형편 없으며 손 또한 많이 꼬이기에 메르 보다는 어렵진 않지만 메르에 버금 가는 컨트롤 실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극딜 할 때는 해방 무적기가 없다면 극딜 안정성 또한 낮아서 극딜 날려버리는 경우도 종종 생기더군요. 자체 무적기 스킬이 있긴 하나 키다운 스킬이라 극딜 때 사용 할 수가 없습니다. 

 

추천도: ★  ★ 

 

 


저의 개인 적인 의견이 포함 되어 있는 추천 입니다.

 

● 보스에 좋은 직업 

 

★ 메르세데스

메르는 아무래도 딜링 능력 하나 만큼은 카인과 비슷 하거나 컨트롤이 좋다면 카인 보다 조금 더 센 느낌의 직업이라서 추천합니다.

★ 카인

현재 2025년 2월 기준으로 모든 궁수 직업군에서 가장 높은 티어인 카인 이기 때문에 보스에서 만큼은 성능이 아주 뛰어나기에 추천 합니다.

 

 

 

사냥에 좋은 직업 

 

★ 보우마스터

보마는 앞에서 언급 했듯이 6차 없이도 출중한 사냥 능력을 보여 주기에 추천 합니다.

★ 패스파인더

패파는 기본 적으로 사냥 할 때 정말 시원 시원 사운드와 기동성과 스킬 이펙트 때문에 추천 드립니다.

★ 윈드브레이커

윈브는 뛰어난 기동성과 강력한 사출기 및 광범위한 스킬 덕분에 6차 이후에 솔 야누스 까지 배운다면 제자리 사냥이 너무나 쉬운 직업이기에 추천 합니다. 

 

 

 

 유니온이 좋은 직업 

 

 메르세데스

200/250레벨 기준 스킬 재사용 감소 5%/6%

와일드헌터

공격 시 20% 확률로 200/250레벨 기준 데미지 16%/20% 증

신궁

크리티컬 확률 200/250 레벨 기준 4%/5% 증가

 

 

 

 티어가 높은 직업

 

신궁

8.8 챌린지 DPM 2025.02.06 기준 14위

카인

8.8 챌린지 DPM 2025.02.06 기준 16

메르세데스

8.8 챌린지 DPM 2025.02.06 기준 17

패파

8.8 챌린지 DPM 2025.02.06 기준 21

보마

8.8 챌린지 DPM 2025.02.06 기준 22

윈브

8.8 챌린지 DPM 2025.02.06 기준 23

 

 

 

● 필자의 추천 직업

 

★ 신궁

신궁을 진심 부캐나 보스돌이로 키운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윈브

사냥도 좋으면서 보스에서도 무난하게 좋기에 추천 합니다.

★ 메르세데스

사냥은 6차 이전에 많이 힘들 수 있으나 6차 이후 부터는 준수 하며 보스에서 성능이 좋기에 추천 합니다.

★ 카인

사냥 피로도가 있긴 하나 최소 솔 야누스를 10 또는 20레벨 투자 많이 해 놓은다면 사냥도 준수 하며 보스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 주기에 추천 합니다. 

 

 

 


  마치며 ★ 

오늘은 하이퍼버닝 맥스 부스터 직업 추천에서 궁수 직업군을 포스팅 해봤는데요, 확실히 궁수 직업군은 적기 때문에 선택폭이 넓지 않아서 크게 고민 되는 점은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저는 오래전 부터 궁수 직업군들을 좋아 했기에 메이플 빅뱅 이전에도 도적과 마법사 그리고 궁수를 많이 키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궁수직업이 모든 직업군 중에서 가장 적기 때문에 다음 신캐릭 출시 한다면 궁수 직업군으로 출시 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보면서 오늘의 글이 직업 정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다음에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도적 직업군으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