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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 스토리/제로 스킬트리

메이플스토리 제로 스킬트리 제로 하이퍼스킬 및 5차 스킬 제로 코강 제로 코어강화

by 긍정보이티토 2022. 6. 28.

안녕하세요 

게임블로그 티토리게임즈 입니다.

계속되고 있는 장마로 비가 내리고 있는 지금은 일도 하기 싫고

집에서 유튜브나 영화나 보고 싶은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저도 그런 기분이 들기는 하지만 일은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메이플에서 정말 육성하기 싫지만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캐릭터인 제로를 가지고 왔습니다.

제로는 일단 출시일이 2013년 7월에 출시된 걸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당시 처음에 출시되었을 때 정말 참신하고 

출시하자마자 1 티어라는 소리를 들었던 캐릭터 이기도 했었습니다.

연속 너프 전까지는요

그리고 제로는 최초의 타이틀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일단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남녀 캐릭터 

두 개를 다 플레이할 수가 있고 태그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알파와 베타의 각각의 스킬로 연계기를 사용 하는 캐릭터입니다.

거기에 초월자라는 컨셉으로 인해서 타 직업들은 시작할 때 1 레벨 

부터 게임을 시작하지만 제로는 100 레벨부터

게임을 시작할 수가 있습니다.

거기다가 전사라는 직업군이며 캐시 코디를 남녀 둘 다 각각 

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제로의 특징은 여기 까지만 하고 

제로의 스킬 트리 하이퍼 스킬 트리 및 코어강화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로 스킬 트리

 


 제로 및 알파 스킬 트리

알파와 베타는 각각 레벨에 따라 스킬을 올릴 수 있으며 레벨을 달성하는 대로

스킬을 마스터해주시길 바랍니다.

제로 100 110 115 120 130 140 145 160 150 160 170 180 

알파 100 105  110 115 125 130 135 140 145 150 155 165 170 185

 

 

 


알파 스킬

렙제 100 스킬

알파의 가장 기초적인 스킬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범위가 양옆으로 몬스터를 끌어당기며 데미지를 주는 형식입니다.

렙제 100 스킬

문 스트라이크를 연타하면 2타째 피어스 쓰러스트가 발동이 됩니다.

렙제 100 스킬

피어스 쓰러스트가 발동된 후에 또 문스트라이크를 누르면

쓰러스트 이후에 쉐도우 스트라이크가 발동이 됩니다.

렙제 100 스킬

알파의 딜을 올려주고 공속 까지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렙제 110 스킬

알파의 2번째 스킬이며 사용 시 앞쪽으로 순간이동하면서

경로상의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대체로 적을 공격 용도로 사용하기보다는

회피기로 사용한다고 보는 게 더 좋은 방향의 스킬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저는 돌진기인 버스트 스탭으로도 사용해서 더 긴 사거리를 활용하게 됩니다.

렙제 115 스킬

플래시 어썰트의 후속기 스킬이며 플래시 어썰트

누른 후에 한 번 더 누르면 발동이 됩니다.

렙제 150 스킬

스핀 커터의 강화 버전 패시브 스킬입니다.

약간 다른 점은 스핀 커터의 양옆으로 칼날이 더 생기는 것입니다.

렙제 110 스킬

알파는 MP를 사용하지 않고 타임포스를 소비해서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제로는 기본적으로 타임포스 회복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이 패시브 스킬을 마스터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회복이 되기에

천천히 마스터해도 될 것 같습니다

렙제 130 스킬

알파의 3번째 스킬이며 사용 시 앞 방향으로 뛰어오르고

몸을 돌리며 몬스터에게 딜을 넣는 스킬입니다.

렙제 160 스킬

롤링 커브의 강화 버전 스킬이며 그냥 일반 롤링 커브의 차이점은

칼날이 생기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렙제 130 스킬

롤링 커브의 후속 연계기 스킬입니다. 

롤링 커브를 두 번 누르게 되면 발동이 되는 스킬로

롤링 커브 이후에 착지한 자리에서 몸을 돌리며 몬스터에게 

딜을 넣는 스킬입니다.

렙제 170 스킬

롤링 어썰트의 강화형 패시브 스킬이며 이 역시도

칼날이 자동적으로 발동하게 됩니다.

위의 어드밴스드류 스킬들은 양옆으로만 칼날이 나가지만

이 스킬 찍게 되면 위 좌 우로 칼날이 자동으로 발사가 됩니다.

렙제 130 스킬

제로의 크리티컬 확률, 스탠스, 최대HP, 최대 타임 포스,

상태내성등을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스킬 포인트가 충분하다면 일찍 마스터해주시길 바랍니다.

렙제 140 스킬

알파의 4번째 스킬이며 허공에 사용하면 단지 칼만 휘두르는 것으로 끝나지만

몬스터에게 사용 하면 몬스터당 한 마리 당 소용돌이 하나가 생깁니다.

그래서 많은 몬스터를 공격할수록 많은 소용돌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추가로 많이 타격할수록 HP 회복과 타임 포스 회복도 됩니다.

렙제 145 스킬

윈드 커터의 후속 연계기 스킬입니다.

추가 기능은 소용돌이를 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날려 보내는 것입니다.

렙제 150 스킬

윈드 스트라이크의 후속 연계기 스킬이며

이 스킬의 특징으로는 윈드 스트라이크의 또 다른 소용돌이를 소환해서

적을 향해 날려 보내는 것입니다.

이 스킬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베타 스킬인 어스 브레이크를발동하기 위해서이고

이 스킬로 제로의 사냥과 보스전에높은 딜과 사냥 능력을 향상해주는 스킬입니다.

렙제 180 스킬

스톰 브레이크의 강화형 패시브 스킬입니다.

스톰 브레이크의 차이는 바로 이 스킬을 익히게 돼면

소용돌이가 지나간 자리에 미세한 전기를 발생이 되

그 전기는 몬스터 또는 보스에게 지속 딜을 입히게 됩니다.

렙제 160 스킬

제로의 패시브 스킬이며 크리티컬 데미지를 올려주는 동시에

15%로 10초 동안 데미지를 주며 5%의 HP,MP를 회복 시켜주는

제로의 패시브 유틸리티 스킬입니다.

 

 


베타 스킬

렙제 100 스킬

베타의 첫 번째 스킬이며 몬스터들을 올리며 데미지를 

주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렙제 100 스킬

베타가 어퍼 슬래시 한 번 누르고 한 번 더 누르면

파워 스텀프가 발동이 되며 대검을 아래로 찍으며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렙제 150 스킬

파워 스텀프의 강화형 패시브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익혔을 때

추가로 충격파가 발생이 됩니다.

렙제 100 스킬

베타의 무기인 대검의 딜, 크리티컬 확률, 보공뎀, 공격력, 최종뎀,

및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렙제 105 스킬

베타의 2번째 스킬이며 대검을 한 번 휘두르는 것으로 적들에게 데미지를 넣는 스킬입니다.

렙제 110 스킬

프론트 슬래시를 두 번 누르면 발동이 되는 스킬로

검을 휘두르면서 전방으로 날려서 날리는 경로상의 몬스터들에게 

데미지를 입히며 마지막에 대검이 땅에 꽂히게 되는 스킬입니다.

렙제 155 스킬

스로잉 웨폰의 강화형 스킬이며 데미지가 더 강해지며

이 스킬을 익혔을 시 스로잉 웨폰으로 날리는 대검의 속도가 느려지며

설치형 스킬로 봐도 무방할 정도의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렙제 110 스킬

스탠스 방어력 상태 이상 등을 올려주는 베타의 패시브 스킬입니다.

렙제 115 스킬

베타의 3번째 스킬이며 대검을 몸 주위로 

돌리며 적들에게 딜을 넣게 되는 스킬입니다.

렙제 125 스킬

터닝 드라이브는 잠깐 회전하는 스킬이지만 휠 윈드를 배우게 되면

계속 회전하게 되는 터닝 드라이브의 후속 연계기 스킬입니다.

즉 터닝 드라이브를 두 번 누르면 휠 윈드가 발동이 됩니다.

렙제 165 스킬

휠 윈드의 강화형 패시브 스킬이며 추가 기능은 몬스터 들을

끌어당기는 기능이 있으며 7초 동안 회전이 되는 속사기 스킬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속 사기 용도로 사용이 되는 것보다 롤링 커브와

롤링 어썰트를 발동하기 위해서 잠깐 쓰는 용도라고 보면 됩니다.

렙제 130 스킬

베타가 몬스터 또는 보스를 타격하게 되면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디버프 패시브 스킬입니다.

최대 50%의 방어율을 깎아내릴 수 있으니

보스전에서 빠르게 중첩시켜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래서 이 스킬 때문에 제로는 빠른 캔슬과 손놀림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운 캐릭터라고 생각이 듭니다.

렙제 135 스킬

베타의 4번째 스킬이며 전방 바닥으로 대검을 내리찍는 스킬입니다.

렙제 140 스킬

기가 크래시의 후속 연계기 스킬입니다.

렙제 145 스킬

점핑 크래시의 후속 연계기 스킬이며

점핑 크래시의 점프 상태에서 한 번 더 뛰어 올라서데미지를 주게 되는

점핑 크래시의 강화형 패시브 스킬입니다.

렙제 170 스킬

어스 브레이크의 강화형 패시브 스킬이며

이 스킬을 찍게 되면 땅으로 내리찍은 후에 전기가 발생이 되며

지속적으로 몬스터 또는 보스에게 딜을 넣는 스킬입니다.

렙제 165 스킬

베타 상태에서 보스 또는 몬스터에게 타격일 입히게 되면

자동적으로 자신의 HP50% 의 보호막이 생기며

확률은 25% 높지는 않지만 제로 스킬들의 특징상으로

보스와 붙어서 때려야 하기 때문에 자주 발동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렙제 185 스킬

메이플에서 가장 특이하고 제로만의 특징으로 여겨지는 스킬이며

이 스킬은 몬스터 또는 보를 타격 시 10% 확률로 4초 동안 바인드를 

걸리게 하는 스킬입니다.

그래서 이론상으로 보스전에서 피지컬만 잘 따라 준다면 

거의 보스가 죽을 때까지 바인드를 걸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로의 이 스킬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바인드 싸게 라는 별명이 있으며 제로가 딜러가 아닌

보조 딜러의 위치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운영진에서도 제로의 딜을 버프 시켜주지 않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이게 제로의 숙명이거나 혹은

먼 훗날에 다른 캐릭터들이 상향 평준화가 완료된다면

그나마 딜 적인 버프를 먹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초 바인드는 다른 캐릭터들의 10초 바인드와 겹치지 않기 때문에

파티에서 바인드를 걸게 되면 14초의 바인드가 됩니다)

 

 

 

 


제로 초월자 스킬 

 


초월자 스킬

제로의 초월자 스킬은 100, 110, 120, 140, 160, 200 레벨에

배울 수 있게 됩니다.

 

 

 

렙제 100 스킬

이 스킬은 말 그대로 제로가 알파와 베타의 스킬을 난사할 수 있게 

해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알파와 베타의 스킬들은 각각 쿨타임을 가지고 있지만

번갈아서 사용하게 되면 쿨타임 초기화되기 때문에 

스킬을 난사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해서 컨트롤이

약간 어려운 측에 속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단! 초월자 스킬과 5차 스킬의 쿨타임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렙제 110 스킬

제로가 디버프 또는 설치기형 버프를 쓸 수 있는 스킬이며

디스토션 안에 있는 적에게 데미지를 추가로 더 주고

일반 몬스터에게는 경직을 주게 됩니다.

파티원들에게는 상태 이상을 해제시켜주고 공속 1단계 올려줍니다.

렙제 120 스킬

이 스킬은 두 가지의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첫 번째는 보스 솔플 하게 될 때는 15초짜리 무적기이지만

파티형 플레이에서는 파티원들의 쿨타임 스킬을 초기화해주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무적기의 역할로 사용하기 어려워집니다.(그렇다고 해서 파티원들이 제로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배려 차원에서 파티원들이 제로에게 맞추기는 사실상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혹시나 제로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제로가 보스 솔플 할 때 쉐도우 레인 두 번을 사용하는 것을 많이 봤을 텐데

그 이유가 이 스킬 때문입니다.)

렙제 140 스킬

이 스킬은 비숍의 헤븐즈 도어 같은 거라고 보면 됩니다.

보스가 즉사기를 사용 하게 되면 죽는 것을 한 번 막아 주며2초 동안 무적이 되며

HP 전부를 회복하게 됩니다.(하지만 타임 홀딩으로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렙제 160 스킬

메이플이 5차 전직 나오기 전까지 모든 스킬 중에서 

이펙트로는 상위권에 속한 스킬이라고

생각이 들을 정도로 멋있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스에게 사용하면 보스가 경직이 되며 사실상 바인드라고 

봐도 무방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스킬 시전 시간과 딜레이가 크며 

사용 시 무적이 되지 않아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렙제 200 스킬

제로의 공격력과 마력을 올려주는 버프형 스킬입니다.

쿨타임이 2시간이지만 타임 홀딩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2시간의 쿨타임은 의미가 퇴색되며 실제 쿨타임은

타임 홀딩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속 시간이 40분이라서 간혹 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제로 5차 스킬 트리 및 코어강화 

 

 


5차 제로 스킬 트리

제로의 5차 스킬 마스터 순서는

조인트 어택 > 에고 웨폰 > 쉐도우 플래시 > 리미트 브레이크 

의 순서대로 마스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조인트 어택이 1순위 인 이유는 낮은 레벨에 그다지 강한

딜을 보여 주지 못하기 때문에 빨리 높은 레벨에 도달해야만

만족할 만한 딜을 맛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밖에 다른 스킬은

오라 웨폰, 초월자 륀느의 기원, 쓸만한 어드밴스드 블레스, 

쓸만한 샤프 아이즈, 쓸만한 홀리 심볼, 크레스트 오브 더솔라, 스파이더 인 미러 등을

해줘도 되지만

워낙 제로는 코어 칸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 중에서 자기가 생각 하기에 중요하다는 것만 

골라서 찍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스킬은 제로의 또 다른 바인드 스킬이며 스킬 사용 시

배경 화면이 바뀌며 맵 상의 모든 몬스터 또는 보스를 바인드 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이 꺼질 때 괴력난신 처럼 총공격을 가하게 됩니다.

특히 HP가 가장 높은 적에게 우선 적으로 타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오류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인드 까지는 걸리긴 하나 보스가 바인드 끝나면 

순간이동이 되거나 보스가 사라지거나 시전자가 스턴 또는 

넉백 상태가 되어서 막타 총공격이 증발하게 됩니다.

제로의 극딜기 라고 보면 되는 스킬입니다.

스킬 사용 시 가급적이면 베타 상태에서 스킬을 키다운해야만 

대검 마스터리의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키다운 중에는 무적이 되기 때문에 보스 패턴 맞을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하나 스킬 퍼뎀은 마스터 기준으로 나쁘지 않으나 워낙 제로는

물스공이라서 타 직업들과의 딜링 부분에서 많이 약한 모습을 보이긴 합니다.

이 스킬은 제로의 설치기라고 해도 됩니다.

알파는 많은 태도를 설치하게 되며

베타는 큰 대검을 설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설치된 상태에서 스킬 키를 한 번 더 누르면

설치 된 곳으로 시전자가 순간 이동하게 됩니다.

사냥에서 많은 활약을 보이는 스킬이라서

사용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제로의 추가타 패시브 스킬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제로 코어강화 스킬 트리

제로는 최종적으로 모든 스킬을 강화해야 하지만 약식 코강으로만 해야 한다면 일단 3중 5코를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게 제로를 육성하는데 그나마 가장 큰 위안이 되며 제로를 접지 않는 하나의 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제가 제로 스킬 트리 초월자 스킬 5차 스킬 트리 및 코어강화에 대해서 글을 써봤는데요 제로는 제가 많이 플레이해보지 않아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아는 만큼은 제로를 시작하시거나 제로를 본격적으로 키우시는 분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일단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제로는 정말 사람에 따라 의견이 나뉘는 캐릭터라고 생각이 듭니다. 제로의 육성이 쉽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도저히 키우기 어려운데 링크 스킬이나(방무) 유니온 스킬(추가 경험치) 때문에 필수 적으로 최소 200까지는 키워야 하는 캐릭터입니다. 그래서 키우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익성비 이벤트 할 때 또는 헤이스트 이벤트 때 많이들 숙제처럼 육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 또한 170대까지만 키워 놓고 익성비를 먹여서 200 이후 잠깐만 해본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제로는 남녀 캐릭터 두 개의 코디를 할 수 있어서 코디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키우셔도 무방하지만 게임을 시작 한지 얼마 되지 않고 연계기와 키보드를 많이 눌러야 하는 캐릭터를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추천드리기 어려운 캐릭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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