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는 하이퍼버닝 맥스 부스터 도적편에 대해서 포스팅해 봤는데요
오늘은 최근에 인기 많은 직업들이 모여 있는 해적편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해적 같은 경우는 2분 극딜 직업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직업군인데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본캐로 직업 삼아도 되지만 그냥 보스돌이
전용으로 부캐 양성의 목적으로 육성하는 경우도 많다고 생각이 됩니다.
2분 극딜이 유리 한 이유는 아무래도 3분 극딜 보다 조금 더 빨리
극딜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큰 장점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3분 극딜 하던 분들은 2분 극딜 직업에
약간 적응 못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저 또한 처음에는 극딜이 너무 빨리 돌아서
간혹 극딜 놓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런 점들은 많이 해보고 익숙 해지도 보면 적응이 되긴 하더군요.
그럼 해적 직업군에는 어떤 직업이 있으며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해적 직업군의 장단점 |
보스에 좋은 직업 추천 |
사냥에 좋은 직업 추천 |
유니온이 좋은 직업 추천 |
티어가 높은 직업 추천 |
개인적으로 추천 하는 직업 |
● 해적 직업군의 장단점
장점: 쉬운 컨트롤 난이도, 시원시원한 광범위 스킬, 준수한 사냥 능력, 해적 직업 중 최고의 기동성, 극딜과 평딜 둘 다 준수한 딜링, 사냥과 보스 둘 다 아쉬운 점이 없는 직업
6차 스킬이 나오기 전에 저는 바이퍼와 섀도어 중에서 광부캐릭터(메소 또는 아이템 전용으로 키우는 직업)로 고민하다가 결국에는 섀도어의 그리드를 포기하고 바이퍼로 결정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리마스터된 지 얼마 안 된 시점이라 바이퍼는 서펜트 스크루 키고 슈퍼 점프를 하며 거의 모든 사냥터를 휘젓고 다닐 수 있어서 너무나 편하게 사냥을 하였고 많은 메소와 코어젬스톤을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6차 공용 스킬인 솔 야누스로 인해서 거의 모든 직업의 사냥 편준화가 되어서 사냥이 아쉬운 직업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퍼를 추천하는 이유는 모든 메이플 직업 중에서 항상 중간은 가는 직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일단 컨트롤 자체가 너무나 단순하며, 기동성 또한 해적 치고는 굉장히 뛰어난 편이며, 사냥이나 보스 둘 다 아쉬운 점이 없는 직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극딜도 나름 강력하면서 평딜 또한 준수한 편이라 극딜이 끝났다고 해서 심심한 직업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단점: 무적기의 부재(극딜기에 있긴 함), 너무 평범한 체급, 고점이 높지 않아 고스펙 유저가 많지 않음, 너무 심심한 직업, 저스펙이나 무자본에게는 서펜트 스크류의 원킬컷이 높은 편
일단 제가 바이퍼를 끝까지 키우지 않고 250에 주차해 놓은 이유는 바로 무적기의 부재라는 것입니다. 아예 없는 것은 아니나 이 무적기는 5차 스킬인 하울링 피스트에 있기에 극딜을 무적기로 사용하는 사람을 본 적은 없기에 저는 바이퍼가 무적기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하울링 피스트 무적기 또한 약간의 허점이 있는 것이 기를 모을 때는 무적기 아니고 용이 내지를 때만 무적 상태 이기 때문에 기 모을 때 보스의 즉사기를 맞는다면 극딜이 날아가 버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바이퍼에게 뎀감기(데미지 감소 스킬)가 있긴 하지만 즉사 때는 무용지물입니다. 그리고 장점에서 언급하였듯이 극딜이나 평딜 둘 다 준수하고 중간 적인 느낌이 오히려 단점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직업 자체의 체급이 높지 않기 때문에 상위 보스나 앞으로 나올 신규 보스에서는 그다지 각광을 받지 못하고 유리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고스펙 유저나 초고자본 유저가 없는 이유 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바이퍼가 뉴비 또는 복귀 유저에게는 좋은 직업이긴 하나 유튜브 영상에서 서펜트 스크류로 원킬 내면서 사냥터를 싹 쓸어 버리는 모습은 저자본이나 무자본 유저에게는 아무래도 그란디스 사냥터에서는 원킬컷이 막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추천도: ★ ★ ★ ★
캡틴: 많은 유틸리티 스킬 보유, 좋은 사냥 능력, 힘퍼 템이나 덱스퍼 템을 사용 전환이 가능, 극딜 시의 안정성, 높은 기본 스펙, 많은 소환수로 인해 혼자 사냥해도 심심하지 않음
캡틴도 정말 매력이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일단 오랜 기간 동안 쓰레기 직업이라는 타이틀을 장기간 갖고 있는 탓에 리마스터 이후 최근 몇 년 간에 슬금슬금 버프를 받은 직업이기에 옛날만큼 쓰레기 직업이라는 인식은 많이 사라지긴 하였습니다. 일단 캡틴은 상당히 많은 유틸리티 스킬을 가졌는데요, 윗점과 긴 거리의 더블 점프 그리고 체공도 있으며 30초 의 비교적 짧은 쿨타임을 가진 데드아이이라는 무적기 스킬이 있으며, 상태이상 방지 소환수가 있으며 슈퍼 스텐스, 그리고 어빌리티에서 첫 줄 레전드리에서 재사용까지 뽑는다면 보스 전용 스킬인 헤드샷을 여러 번 쓸 수도 있어서 재미까지 보장되어 있는 직업입니다. 캡틴의 사냥 능력 또한 출중한 편에 속하며 캡틴의 사냥기인 퍼실레이드는 원킬컷이 모든 모험가 스킬 중에서 가장 강한 스킬이라고 해도 될 정도이며, 불릿 파티도 쿨타임 마도 사냥에서 사용하면 몹을 정말 잘 잡아주며 소환수 까지 많다 보니 아무리 큰 사냥터 이라고 해도 솔 야누스 까지 있다면 거의 원젠컷이 가능한 직업 입니다. 5차 극딜기 인 노틸러스 어썰트는 시전중 무적이기에 극딜 시 죽을 걱정은 없어서 안정성 또한 좋은 편에 속하며, 캡틴은 링크 스킬 중에서 파이렛 블레스는 힘퍼템을 껴도 되고 덱퍼 템을 껴도 되기 때문에 힘퍼템에 비해 덱퍼 템들이 상당히 저렴 한 편이라 매물을 저렴하게 구입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부터 템 맞출 때 힘퍼템으로 갈지 덱퍼템으로 갈지 정하고 해야 합니다. 섞어서 사용 하면 효율이 완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캡틴은 기본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 그리고 보공도 상당히 준수 한 편에 속하기에 기본 스펙 또한 좋은 편에 속합니다.
단점: 소환수의 낮은 지능과 무능력함, 보스 시 소환수 때문에 조금 복잡 해지는 컨트롤, 높은 코강 난이도, 매물 구하기 어려움, 퀵 드로우의 애매한 성능, 이동형 보스에서 취약
일단 저는 캡틴은 아주 좋아했던 유저인데도 얼마 키우지 못하고 유기했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소환수의 낮은 지능과 보스 시 그래도 높은 딜 점유율을 차지하는데 가끔 보스를 때리지 않거나 멀뚱멀뚱 서 있거나 다시 소환해야 하는 귀찮음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래서 이러 저런 거 신경 써야 하다 보니 보스 트라이 할 때 정말 손이 많이 가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높은 코강 난이도는 그래도 지금은 코젬 가격이 많이 낮아지고 이벤트 때마다 코젬을 주긴 하나 그래도 코강 해야 할 스킬이 9개나 되기 때문에 2중 6코를 해야 하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캡틴은 메이플에서 메카닉 단 둘만 건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물 자체가 많지 않아 매물 구하기가 약간 어려운 면이 존재 하긴 합니다. 그래도 경매장 통합으로 인해 그나마 쉬워졌지만 시골 서버이라면 관세를 내야 하기에 약간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캡틴 스킬 중에서 퀵 드로우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이 스킬은 공격 시 8%로 헤드 샷, 스트레인지 봄, 전함 노틸러스, 데드아이의 최종 데미지 25% 증가이라는 설정인데 극딜 때 또는 평딜 때에도 이것을 자주 신경 써야 하다 보니 약간 귀찮음을 느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캡틴은 소환수를 소환해서 보스 트라이 하는 직업이다 보니, 이동형 보스에서는 취약한 점이 생기게 됩니다. 보스가 이동하거나 다른 위치로 순간이동 하게 되면 다시 소환수를 설치해야 하는 점 때문에 딜 손실이 많이 생기는 경우가 일어나게 됩니다.
추천도: ★ ★ ★ ★ ☆
장점: 준수한 딜링 직업, 상당히 긴 X축 사거리과 낮은 원킬컷, 시너지 스킬 보유, 뛰어난 기동성, 상황에 맞게 자기 입맛에 맞게 극딜을 사용 가능, 어렵지 않은 조작 난이도, 상당히 좋은 타수와 타격감
캐슈 또한 오래전부터 인기가 많았던 직업이었으며 리마스터 이전에도 모험가 해적 직업 중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던 직업이기도 합니다. 딜링 적인 면에서 크게 아쉬움이 있는 직업은 아니며 사냥 또한 캐슈의 주력 사냥 기인 캐논 바주카의 긴 사거리와 낮은 원킬컷으로 인해 좋은 사냥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시너지 스킬 (몽키 매직, 풀 메이커, 파이렛 플래그) 또한 공용 스킬 포함 하여 3개나 있기 때문에 판티 플레이에서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시너지 스킬의 반토막 너프가 있긴 하였지만 그래도 있는 것이니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보며, 기동성 또한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넓은 마을이나 사냥터 맵에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직업 난이도 또한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낮아서 좋으며, 타수를 두 배 올려주는 벅샷으로 시원시원한 타격감과 사운드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단점: 많은 타수로 보스 패턴 구별 어려움, 긴 딜레이, 애매한 무적기 성능, 90초 극딜 직업
많은 타수 이것은 맥뎀이 막혀 있을 때는 아주 큰 장점이긴 하나 현재 맥뎀이 풀린 시점에서 집 컴퓨터가 성능이 떨어지거나 자주 렉 걸리거나 하는 유저이라면 키우면 안 되는 직업이긴 합니다. 컴퓨터 성능이 받쳐준다고 해도 타수가 나워 보다도 많은 수준이라 데미지 스킨 때문에 보스 패턴이 보이지 않거나 죽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고 사운드 또한 너무 시끄럽기 때문에 보스 때 사운드 체크도 따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느낀 가장 큰 단점은 아무래도 긴 딜레이 인데, 저 처럼 도적류 직업을 많이 키워본 유저로써 긴 딜레이가 너무나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많았습니다. 평딜 직업을 많이 해본 사람이라면 많이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캐슈에게 무적기가 ICBM 이 있긴 하나 이 스킬은 조준 떄와 발사 시 무적 이긴 하나 이 스킬로 무적기로 사용 하는 유저는 정말 드물다고 생각 합니다. 데미지 자체가 높고 점유율도 좋은 편이기에 단순 무적기로만 사용하기에 너무 아까운 스킬이라 많은 캐슈 유저들이 무적 기능을 다른 스킬에 넣어 주길 바라는 분위기입니다.
추천도: ★ ★ ★ ☆
장점: 상당히 좋은 기동성, 준수한 사냥 능력, 화려하고 시원시원한 스킬 이펙트, 준수한 기본 스펙, 부드러운 연계 스킬들, 짧은 쿨의 무적기, 강력한 오리진 스킬, 단순한 구조
최근에 좋은 티어 형성을 하고 있어 딜 적인 면에서도 좋은 위치에 있으며, 시원시원한 스킬 이펙트로 인해서 재미있는 플레이를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좋은 기동성을 가지고 있어서 이런 점들이 사냥에서 싹쓸이할 수 있게 되면서 보스에서도 패턴 피하기가 쉬워서 보스에서도 큰 어려움이 없이 플레이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계 기라고 해서 카데나 또는 블래스터처럼 아주 복잡하고 어려운 게 아니라 스커의 연계기는 부드러워서 뻑뻑한 느낌도 없습니다. 기본 크리티컬 확률은 높지는 않으나 크리티컬 데미지는 높은 편이라 다른 보공이나 방무 또한 준수한 편이라 기본 스펙 자체가 탄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커는 짧은 무적기인 해신강림을 가지고 있는데 고작 45초의 쿨타임이라 상당히 좋은 스킬이며 연계 중에서도 쓸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거기에다가 오리진 스킬 또한 상당히 강한 편에 속하기에 1 극딜에 페이지를 넘겨야 하는 보스에서도 좋은 장점으로 부각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연계기로 인한 손가락 통증, 고점과 저점의 차이가 존재, 기본 MP의 부족, 높은 사냥 피로도
일단 스커 역시 평딜 직업이다 보니 연계기를 마구마구 눌러야 해서 보스 한 번 돌고 나면 손가락이 염증 걸린 것처럼 저리고 그나마 보스는 짧게 끝나지만 사냥을 최소 3시간 이상 하게 되면 손가락의 감각이 많이 사라지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스 할 때 스킬을 너무 난사해야 하다 보니 눈의 피로도 역시 쌓이며 평딜을 얼마나 잘 넣느냐에 따라 클리어 타임이 심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장인과 초보자의 차이가 극심 해집니다. 그리고 기본 MP를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이 없다 보니 사냥에서는 그래도 펫 자동 물약 덕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보스 전 할 때는 물약 사용 제한이 있는 보스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이 됩니다. 거기다가 스커는 스킬을 많이 눌러야 하다 보니 마나 부족이 의외로 큰 단점으로 다가오긴 합니다.
추천도: ★ ★ ★ ★ ☆
장점: 상당히 좋은 사냥 능력, 극딜 안정성, 시너지 스킬 보유, 리마스터 기회가 남아 있어서 떡상 가능성 있음, 다양한 유틸리티 스킬 보유, 유니온 효과 1 티어
메카닉은 오래전부터 사냥 능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설치기가 많다 보니 6차 이전에도 넓은 사냥터에서도 장점을 발휘하며, 원킬 컷 역시 준수하여 사냥은 좋은 편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호밍 미사일로 원킬 낼 수 있다면 사냥은 제자리 사냥이 충분히 가능한 직업 입니다. 극딜 시 전탄 발사 스킬은 무적이기 때문에 딜을 우겨 넣어야 할 때 안정적인 딜링을 할 수가 있습니다. 거기에 오래전 부터 메카닉은 좋은 시너지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파티에서는 비숍 만큼이나 사랑 받는 직업 이었습니다. 물론 많은 시너지 스킬이 너프를 먹었지만 여전히 파티에 있으면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 합니다. 레지스탕스의 모든 직업이 아직 리마스터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현재는 메카닉이 낮은 위치에 있지만 떡상 가능성 만큼은 높은 직업이라고 생각 됩니다. 메카닉은 시너지 스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틸리티 스킬도 가지고 있는데 대표적을, 3초 무적기인 타이탄, 오픈 게이트 텔포, 공중 체공기, 파티 힐 스킬 등등 준수한 유틸리티 스킬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의 모든 사람은 필수 적으로 유니온을 육성해야 하는데 메카닉은 버프지속 250 레벨 기준 25%나 올려주기 때문에 유니온 작을 해야 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단점: 이질 적인 조작감, 저스펙 또는 무자본 유저에게는 사냥 능력이 좋지 못함, 직업 티어 자체가 너무 낮음, 소환해야 하는 설치기가 너무 많아서 보스나 사냥 때 복잡함, 코디해도 기계 몸 때문에 티가 안남, 호밍 미사일의 키다운 방식, 남이 키웠으면 하지만 난 키우기 싫은 직업
메카닉은 다른 직업들과 달리 기계를 타고 다니는 컨셉 이기에 그 특유의 뻣뻣함과 무거운 느낌은 정말 익숙해지기 어려운 직업입니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했던 사냥이 좋다는 점도 돈을 투가 안 하거나 또는 저자본이라면 원킬컷이 약간 어려우며 호밍 원킬이 나지 않는다면 결국 다른 직업과 큰 이점을 가지지 못하기에 단점으로 뽑히며, 현재 DPM 자체가 가장 낮은 티어에 위치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의 조롱거리로 남아 있습니다. 그나마 시너지가 좋아서 예전에는 많은 파티에서 너도 나도 데려가려고 했지만, 그마저도 작년에 시너지 너프로 인해서 큰 장점으로 다가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치기가 많다 보니 보스 때 설치 하지 않는다면 딜 누수가 있으며 코디를 하더라도 사냥이나 보스 때는 기계 때문에 보이지 않아 코디해도 티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스 때 호밍 미사일을 계속 키다운 해야 해서 한 손가락은 봉인되었다고 봐야 합니다.
추천도: ★ ★
장점: 2분 주기 극딜 직업으로 현재 대부분의 보스에서 좋은 상성, 극강의 생존 능력, 상당히 많은 유틸 스킬 보유, 간단한 조작감, 잘 잡혀 있는 극딜과 평딜 스킬, 준수한 사냥능력, 유니온 효과 1 티어, 딜 올려주는 시너지 스킬 보유
은월은 컨셉 자체가 잊혀져 있다는 것인데 정말 운영자들에게 잊혀져 있지 않나 라는 의심이 들 정도로 하자가 상당히 많았지만, 현재는 정말 정점에 있는 직업이지 않나 라는 느낌을 주는 직업입니다. 예전에는 3분 주기 직업은 강하고 2분 직업들은 극딜이 약하다는 의견이 다수이었지만 현재는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며 짧은 극딜로 인해서 3분 극딜에 비해 보스 클리어가 빠르며 상위 보스나 신규 출시 하는 보스에서도 클리어 타임 자체가 빨라지다 보니 많은 인기가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거기에 수많은 유틸리티 스킬은 은월을 더 사기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대표적으로 축지, 후방이동, 키다운형 무적기인 정령의 화신, 스택형 영웅 공용 스킬인 프리드의 가호, 은월 링크 스킬인 10%로 살아나는 구사일생, 자체 헤도 인 환령강신, 상태이상을 막아주는 소혼 결계, 피흡 스킬인 사혼각인, 공격 시 피흡 되는 정령결속 1식, 다른 유틸 스킬을 다시 쓰게 해주는 환혼요호진, 등등 정말 많은 유틸리티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아마도 메이플에서 가장 많은 유틸리티 스킬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될 정도입니다. 직업 자체가 조작 난이도 또한 높지 않아서 연습만 많이 한다면 장인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극딜도 강력하며 평딜 또한 약하지 않아서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사냥 스킬도 계속해서 버프를 먹어서 예전보다 많이 나아져서 사냥 능력도 준수하며, 유니온 효과로는 크리티컬 250 레벨 기준 6%나 올려 주기 때문에 메르와 같은 1 티어 이기에 거의 모든 유저들이 최소 250은 만들어 놨다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은월은 파티플레이에서도 좋은 점을 보여주는데 그 이유는 크뎀 10 퍼 올려주는 귀문진, 데미지 20 퍼 올려주는 디버프와 약화등 친구와 같이 보스 도전 한다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단점: 파쇄 연권의 불안정한 키다운, 극딜 뽕 맛이 떨어진다, 3분 주기 직업과 파티 어려움
은월의 단점을 굳이 뽑자면 파쇄 연권은 1분 주기 준 극딜 스킬인데 키다운 스킬이다 보니 약간 불안정하기도 하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극딜과 평딜 의 균형이 잘 잡혀 있다 보니, 제논이나 칼리 또는 카데나 등등처럼 극딜 시 극딜 뽕맛을 느끼기가 다소 애매하다는 것이며, 만약 친구와 같이 육성 시작 하여 같이 파티 보스 간다면 친구의 직업이 3분 일 때 서로 극딜 타임과 은월에게서 받는 시너지 스킬 또한 어긋나기에 조금 단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천도: ★ ★ ★ ★ ★
장점: 상당히 좋은 사냥 능력, 뎀감기나 무적기 등으로 좋은 생존 유틸리티 스킬 보유, 난이도가 낮은 조작감, 필수 적인 링크 스킬 보유, 육성 난이도가 아주 낮음, 2분 극딜 직업으로 빠른 보스 클리어
엔버는 리마스터 이후 많은 인기를 받았으며 사냥 능력 또한 아주 좋은 편에 속하며 엔버의 사냥 주력기인 프라이멀 로어는 굉장히 낮은 원킬 컷으로 사냥에 아주 좋은 위치에 있으며 만약 중자본 또는 고자본이라면 로어 말고 엔버의 사출기인 소울 시커으로도 사냥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순수 무적기 60초 쿨의 소울 레조넌스, 해방 무적기와 같은 성능의 에너지 버스트로 생존에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업 자체가 조작감 난이도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장인과 비 장인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으며 링크 스킬 또한 필수이기에 키워야 하는 직업인데도 육성 난이도 자체가 아주 낮기 때문에 키우는데 큰 부담감이 없습니다. 그리고 2분 극딜 직업으로 본캐로 하든 부캐로 보스 돌이용으로 하든 둘 다 좋은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6차 스킬의 낮은 강화 효율, 높은 준극딜의 의존도, 극딜 뽕맛이 없음, 불미스러운 사건의 주인공, 쉴 새 없이 1분마다 준 극딜의 압박감, 피시방이나 친구들에게 보여주기 부끄러움
일단 엔버는 현재 티어가 낮은 측에 속해 있는데 그 이유가 6차 스킬의 강화 효율이 낮기 때문에 안 그래도 강화 비용 자체가 너무 비싼데 강화하기가 싫어질 정도이라서 효율적인 면에서 많이 떨어져 티어가 낮게 되어 있습니다. 엔버는 극딜 뽕맛이 타격 감은 좋으나 앞에서 언급했듯이 딜은 그리 강하지 않기 때문에 극딜 뽕맛은 이펙트에 비해 낮다고 느껴지며, 작년에 페미 사건에 연관이 있는 직업이다 보니 많은 유저들에게 안 좋은 인상을 남겼었기 때문에 본캐로 키우기에는 조금 거부감이 들 수 있긴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엔버의 준극딜기 스킬인 마스코트 패 밀리어 는 1분 준극딜이기에 쿨마다 사용해야 하는 데 사용하지 못하면 극딜이 밀리게 되어 조금 타이밍이 어긋나게 될 수 있습니다.
추천도: ★ ★ ★ ☆
장점: 좋은 기동성, 다양한 유틸리티 스킬 보유, 시너지 스킬 보유, 강력한 극딜기 스킬, 화려한 스킬 이펙트, 연계 직업치고 낮은 난이도 조작감, 잘 압축된 극딜 스킬
아크는 기동성 면에서도 상당히 좋은 측에 속하는데 많은 스킬이 이동기가 붙어 있다 보니 상당히 좋은 기동성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많은 유틸리티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체공 스킬과 유사 텔포 판정 스킬, 슈스텐 스킬도 있으며 45초 쿨의 무적기에 자체 바인드 스킬까지 유틸리티 면에서도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데미지, 방무, 보공, 크확, 공격력 등등의 시너지 스킬로 파티에서도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필자가 느끼기에는 아크의 스킬 이펙트가 화려하며 멋있다는 느낌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아크를 본캐로 한 사람들도 이펙트 때문에 시작한 사람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메이플에서는 연계기가 있는 직업 그리고 게이지가 있는 직업은 피하는 게 좋지만 아크는 연계기가 있음에도 조작감 자체의 난이도가 높지 않아 큰 어려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아크의 극딜 뽕맛과 타격감 및 사운드 그리고 타수도 상당히 좋기 때문에 극딜시 극딜 뽕맛은 제대로 느낄 수가 있습니다.
단점: 변신 전후 딜량 차이, 사냥 피로도가 높음, 낮은 극딜 안정성, 연계 스킬의 강제 이동, 스킬의 구조적 문제
어떻게 보면 메이플에서 피해야 하는 직업들이 바로 변신직업, 게이지 직업, 연계기 직업들인데 아크는 변신과 게이지 그리고 연계기까지 다 갖춘 직업이다 보니 메이플 뉴비이거나 컨트롤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 아크를 키우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아크는 변신 전과 후의 딜량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항상 게이지를 잘 체크 해야 하며 극딜 전에는 게이지를 모아서 극딜 시에는 스펙터로 변신하여 극딜 넣어야 하며 중간 중간에 스택 관리도 해야 하기에 신경 써야 하는 것이 매우 많은 직업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사냥 할 때 아무리 솔야누스가 있다고 해도 사냥 할 때는 변신을 한 것과 안한 것의 딜과 범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냥 피로도가 높은 편이며, 극딜 시에 극딜 안정성 또한 낮은 편에 속합니다. 키다운 스킬인 끝없는 고통은 3초 동안 키다운 해야 하기에 중간에 보스 패턴을 맞게 되면 스킬 자체가 날라가 버리기에 딜 누수가 큰 편이라고 생각 합니다. 거기다가 스킬 연계 할 때 강제로 이동되는 스킬도 있다 보니 의도치 않게 죽는 경우도 있으며 바인드 스킬과 무적기 스킬이 있다고는 하나 딜 비중이 있는 스킬이다 보니 완전히 무적기로 사용할 수가 없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 외적으로 다가오는 죽음, 돌아오는 증오의 딜레이 등등 아직도 스킬의 구조적인 문제가 존재 합니다.
추천도: ★ ★ ★ ☆
여기부터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담겨 있는 추천입니다.
●보스에 좋은 직업 추천
★ 은월
은월은 현재 사냥도 좋지만 보스에서는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 스트라이커
스트라이커는 정말 시원시원한 딜량 덕분에 DPM 순위에서도 중간 위치에 있기에 추천드립니다.
★ 아크
아크는 변신 때문에 약간 부담감이 될 수 있지만 극딜 뽕맛은 정말 좋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사냥에 좋은 직업
★ 바이퍼
바이퍼는 리마 이후부터 사냥에서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추천합니다.
★ 캡틴
캡틴은 좋은 기동성과 소환수 등의 스킬로 사냥에서도 좋은 직업이라고 추천합니다.
★ 엔버
엔버 또한 소울 시커로 원킬만 낼 수 있다면 1 티어의 사냥 능력을 가지고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하여 추천합니다.
★ 스트라이커
스커는 사냥 때 손이 아주 바쁘고 써야 할 스킬이 많긴 하나 스킬 범위와 속도감 때문에 사냥이 좋은 편에 속하여 추천합니다.
●유니온이 좋은 직업
★ 은월
레벨 200/250 기준 크리티컬 데미지 5%/6%
★ 메카닉
레벨 200/250 기준 버프지속 20%/25%
★ 캡틴(특정 직업에게만)
레벨 200/250 기준 소환수 지속시간 10%/12%
●티어가 높은 직업(2025-02-11 기준)
★ 은월 8.8 챌린지 DPM 15위
★ 스트라이커 8.8 챌린지 DPM 20위
★ 아크 8.8 챌린지 DPM 29위
★ 캡틴 8.8 챌린지 DPM 33위
● 개인 추천 직업
★ 은월
은월은 모든 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어서 추천합니다.
★ 스트라이커
스트라이커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DPM 순위 보다 더 높은 티어에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 캡틴
재미를 생각한다면 캡틴 또한 재미있는 직업이기에 추천드립니다.
★ 바이퍼
성능적으로 중간은 위치해 있는 직업이고 난이도나 조작감 등등 평균 정도이기에 추천합니다.
★ 엔버
육성 난이도가 쉬우며 보스돌이 용으로 키우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마무리 ●
오늘은 하이퍼버닝 맥스 부스터 직업 추천에서 마지막인 해적편 까지 끝냈는데요 뒤돌아 보니 메이플에는 정말 많은 직업이 존재하다 보니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정말 많은 고민을 만들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그래도 복귀 유저 같은 경우는 어느 정도 메이플을 겪어 봤던 분들이라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거나 공감할 수 있겠지만 뉴비분들이라면 아직도 어떤 것들이 좋고 나쁜지 자기에게 맞는지를 알 수 없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메이플 특성상 기본 내실이 중요한 게임이다 보니 유니온 8000은 찍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거의 모든 캐릭터를 200까지는 키워야 합니다. 그중에서 자기에게 맞고 자기가 좋다고 느낀 것을 하시길 바랍니다. 결국 메이플의 밸런스는 돌고 도는 게임 이기 때문에 지금 선택한 직업이 높은 티어이라고 해서 앞으로도 영원히 높은 티어이라는 보장은 없고 지금 고른 직업의 티어가 낮다고 해서 너무 걱정 말고 언젠가는 자신의 직업도 티어가 오르는 날이 오기 때문에 자기 한데 잘 맞고 재미있다고 느껴지며 오랜 기간 동안 키울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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