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입니다. 거의 2년만 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메이플은 계속하고 있었지만 현생 이슈로 인해
이 블로그를 거의 방치하다시피 하고 있었는데
지금 게임도 하고 있는 입장이고 저 또한 중간에 접다가
다시 복귀 하고 약간 송어처럼 반복하다가
이번에 하이퍼버닝 맥스 부스터 이벤트를 보고 챌린저 서버에서
부캐 느낌으로 제논을 키우고 있고 열심히 일퀘만 하면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따로 일 하다 보니 하루에 많은 시간을 게임을 할 수 없고
평균 하루에 1~2시간 쉬는 날에는 피시방에 가서 5~6시간 정도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겨울 방학에 메이플이 대대적으로 정말 큰 이벤트를 준비해 주었고,
해방 기간 단축과 신규 보스, 6차 스킬 3,4차 마코 스킬과 데스티니 무기와
유니온 챔피언까지 정말 많고 많은 이벤트 로드맵을 준비 해주었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 복귀를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 주위 친구들도 복귀하거나 신규 유입을 하였는데
많은 친구들이 직업을 어떤 직업으로 해야 할지 너무나 고민을 많이 하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분들 도제 친구들처럼 고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하여
이번에 직업 특징 및 하고자 하시는 성향등을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메이플에는 직업이 총 46개가량이 되기 때문에
전사, 마법사, 궁수, 도적, 해적 등을 각각 작성하려고 합니다.
★ 목차 ★
전사 직업 장단점 |
보스에 좋은 직업 추천 |
사냥에 좋은 직업 |
유니온이 좋은 직업 |
티어가 높은 직업 |
개인 추천 직업 |
● 전사 직업 장단점
장점: 낭만, 조작 난이도 쉬움, 2분 극딜, 최종뎀 높음, 좋은 기본 유틸(짧쿨 무적기 및 슈스텐), 사냥 능력 준수
일단 메이플이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직업이 히어로 인데 그 이유가 메이플 최초 만렙 유저가 히어로이며 만화책 또는 메이플 초창기 주인공이 히어로입니다. 그러다 보니 낭만의 상징이 된 히어로는 아무래도 메이플의 대표 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전에는 극딜이 거의 4분가량이었는데 리마 하면서 2분으로 바뀌고 최좀뎀 또한 높은 직업에 속하기 때문에 딜량 또한 무난한 편입니다. 보스에서 중요한 유틸 또한 가지고 있어서 보스 할 때 잘 죽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사냥 범위나 원킬 컷이 낮다 보니 사냥 또한 준수한 편입니다.
단점: 낮은 크확, 높은 내실 필요, 너무 무난함, 노잼에 약간 답답함, 딜이 생각 외로 약함
리마 이전에도 크확(크리티컬 확률)이 낮았는데 리마 이후에는 조금 올려주길 바랐지만 그럼에도 아직도 메이플에서 가장 낮은(25%)의 크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사이징이 크확 100% 이여야만 데미지 25% 증가이라서 크확 100% 필수입니다. 어빌에서 다른 사람들은 보공이나 상추뎀 또는 재사용 뽑는 거에 비해 히어로는 어빌리티 2,3번 줄에 필수적으로 크확을 뽑아야 합니다. 그리고 크확 나오는 확률 또한 낮아서 운 또한 많은 양의 어빌 포인트가 있어야 함. 그리고 현재 기준으로 DPM 지표 또한 낮은 편에 속하며 평딜 캐릭터이다 보니 보스 들어가자마자 극딜 사용 해도 강한지를 못 느낌. 그리고 모험가 전사의 특유한 윗점이 답답함을 더 느끼게 해 주며 사용하는 스킬이 많지 않아서 보스가 노잼일 확률이 높음.
추천도: ★ ★
장점: 다양한 유틸, 팔퀴벌레의 별명을 가지고 있는 생존력, 파티 시너지 좋음, 자체 부활 스킬, 단순한 조작감, 파티플 아주 좋음, 코강 쉬움, 사냥 좋고 제자리 가능
팔라딘은 뉴비 또는 오랜만에 복귀해서 컨트롤이 거의 죽은 유저들에게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양한 유틸이라는 게 대부분 생존에 몰빵이 되어 있다 보니, 생존력이 아주 높고 웬만한 보스에서는 죽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거기에 자체 부활 스킬도 있으며 친구와 같이 이번에 챌린져스 서버나 본섭에서 새로 시작한다면 팔라딘만큼 좋은 시너지 직업이 또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친구가 딜은 높은데 생존력이 딸리는 직업 한다면 팔라딘을 해서 친구와 같이 딜 넣는 다면 정말 강함을 충분히 느낄 수가 있을 겁니다. 플레이 조작감 또한 단순하며 3분 극딜이라서 극딜 또한 준수 한 편에 속한다고 생각됩니다.
단점: 허접한 기동성, 스킬 윗점, 보스 솔플이 약함(결속의 의미가 사라짐), 평딜 극악으로 약함, 사냥 편하게 하고 싶으면 5초 쿨뚝 필수
기본적으로 모험가 전사는 기동성 자체가 너무나 구립니다. 그래서 답답한 감이 있어서 본캐가 도적류의 직업들을 했던 사람이라면 정말 정이 가지 않는 직업 일 수가 있습니다. 장점에서 언급 하였듯이 파티 시너지가 좋다 보니 솔플 할 때는 딜이 약하다는 느낌을 너무나 절실하게 느끼며 극딜이 끝난 후에는 평들이 거의 나로만큼이라서 정말 답답하고 힘든 상위 보스에서는 굳이 평딜 넣으려는 욕심은 버리고 그냥 패턴 피하거나 여유롭게 극딜 기다리면서 평들을 조금씩만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6차가 되면 디바인차지 범위가 넓어지며 솔야누스 덕분에 사냥 또한 제자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조금 넓은 사냥터인 경우는 생츄어리로 제자리 사냥 하고 싶다면 스텟뚝 따로 가지고 있어야 하고 가장 저렴한 5초 뚝과 메르 250작이 되어 있다면 젠을 놓치지 않고 넷플릭스 시청하면서 제자리 사냥 쌉 가능입니다.
파티추천도: ★ ★ ★ ★ ☆
솔플추천도: ★ ★ ☆
장점: 기본 스펙이 높음, 연계 콤보 없음, 기본 방무와 크확이 높아 뉴비 시작하기 좋음, 원킬컷 낮음, 코강 쉬움, 사냥도 나름 편함
만약에 여러분이 메이플 막 시작 하거나 복귀유저라서 유니온 또한 높지 않다면 닼나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일단 닼나는 평딜도 강하고 극딜도 강하며 스킬 구조 또한 단조롭고, 기본 방무(방어율 무시)와 크확(크리티컬 확률) 또한 높아서 처음 시작 하거나 진심 부캐 또는 유니온챔프로 키워야 하는데 본캐가 컨이 약간 어려워서 부캐만큼은 쉬운 거 하고 싶다면 닼나를 추천드립니다. 사냥은 6차 야누스 나오기 전에는 약간 암이었지만 지금은 설치기나 다중기 또한 있어서 제자리 사냥이 가능하답니다. 4차 주력 사냥 기인 다크 임페일 또한 범위와 원킬컷이 낮아서 사냥 또한 크게 문제없습니다. 그리고 5차 스킬 코강도 쉬운 편이라서 코어젬스톤도 많이 소모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저점이 높지만 특출함이 없고 고점 또한 없음, 방송인 중에 닼나 없는 이유 선발대도 많지 않음, 쿨뚝필요(필수는 아님), 스킬이 전체적으로 약간 뻑뻑하고 모전(모험가 전사) 특징인 기동성이 구림
너무 쉬운 조작감과 특출하게 강한 스킬이 없고 특출하게 약한 스킬이 없다보니 뭔가 사골국처럼 밍밍한 맛임, 그래서 방송인이나 초고스펙 중에서도 유저가 없는 이유이기도 하고 선발대 도전 할 때도 닼나가 없는 이유이기도 함. 쿨뚝이 필수 까지는 아니지만 쿨뚝이 있으면 좋은 직업이라서 은근히 중상 스펙으로 가면 신경은 쓰이는 템입니다. 그래서 환산 4,5만 정도의 스펙이라면 2초 쿨뚝, 6~8만 이상이라면 4,5초의 쿨뚝을 쓰는 게 좋음 그렇다고 해서 완전 필수는 아니라서 스텟뚝도 나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히어로나 팔라딘 해본 분이라면 모험가 전사의 특징인 기동성이 너무 구려서 약간 직업이 무겁고 뻑뻑하다고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컨이 재미있길 바라고 약간 다이내믹한 직업 원한다면 비추입니다.
추천도: ★ ★ ★ ☆
장점: 자체 바인드, 자체 무적기, 준수한 사냥 능력, 화려한 이펙트, 단순한 딜링 스킬
소마는 리마스터를 거친 직업이며 리마 이후에 정말 좋고 많은 유튜버나 메이플 유저들이 신규 유저 또는 복귀 유저에게 하이퍼버닝 추천 직업으로 추천 해주었던 직업입니다. 하지만 기존에 소마를 본캐로 하고 있던 유저들은 소마의 콘셉트가 사라지고 너무 화려한 이펙트가 생겨서 약간 유치 해졌다고 하여 접은 상위 랭커 유저가 많았습니다. 그만큼 너무 메이플 유입 기준으로 만들었다는 의미 이기도 하여 컨이 안 좋고 컨트롤 쉬운 직업 찾는다면 소마 또한 좋은 선택 일 수도 있습니다. 자체 바인드가 있고 무적기도 있으며 기동력 또한 전사 치고 괜찮은 편에 속해서 가볍게 시작한다면 추천드립니다.
단점: 극딜이 40초인데 너무 약함, 리마스터로 인해 개성이 많이 사라짐, 고점이 거의 없음, DPM 하위권
소마는 어찌 보면 약간 모험가 전사와 비슷한 느낌의 직업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출 난 강한 스킬이 없으며 극딜 욱여넣기가 힘들고 고점이 없다 보니 고스펙 유저가 너무 적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리마스터로 인해 개성이 많이 사라져서 소마의 재미가 많이 사라지고, 가장 큰 단점은 아무래도 딜이 너무 약해져서 현재 DPM 하위권에서 전전하고 있어 진심 본캐나 부캐로 추천하기가 애매하네요.
추천도: ★ ★ ★
장점: 팔라딘에 버금가는 생존력, 유일한 남캐, 파티 시너지도 좋은 편, 로열가드가 자신에게 맞다면 재미 있는 직업, 로얄가드 제외 하고 컨트롤이 어렵지 않음, 성기사 처럼 성스러운 느낌이 있음
미하일은 로얄가드 때문에 인생의 70%가 무적기 상태이라서 만약에 첫 본캐로 한다면 대부분의 보스가 쉽게 느껴질 것이며, 성스러운 기사단 느낌이라 스킬 이펙트도 준수한 편에 속합니다. 거기에 친구와 함께 메이플 한다면 뎀감기가 있어서 파티시너지 또한 준수 한 편에 속합니다. 딜량은 예전에 정말 형편없었지만 그래도 최근에 마코 덕분에 약간 떡상 하여 의외로 숨은 꿀직업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유저수가 적다 보니 미하일이 버프 먹어도 신경 쓰는 사람이 거의 없어 유니크한 직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미하일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래스터는 인구수가 작은게 컨트롤이 너무 어려워서 이라면 미하일은 블래스터 빼고 모든 전사류 직업중에서 가장 적은 인구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로열가드를 생존기 보다는 딜링 기로 사용 해야함, 컨트롤이 쉽긴 하나 로얄가드 타이밍 못 맞추면 딜링 능력이 떨어짐,
미하일 고인 물들도 로열 가드의 성공률이 100%가 이니기 때문에 로열가드의 타이밍이 정말 어렵긴 합니다. 그리고 로열가드는 무적기 전용으로 사용한다기보다는 딜링기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로드 실패 시 딜량도 떨어지며 미하일은 오히려 보스의 공격 패턴을 맞아야 하는 직업이라서 다른 캐릭터와 보스 플레이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퍼버닝 직업으로 한다면 약간 신중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스펙 유저가 없는 이유는 아무래도 딜이 버프 먹었다고 한들 아직도 중위권에 속하기 때문에 굉장히 애매한 직업 일 수도 있습니다.
추천도: ★ ★ ★
장점: 정말 강력한 딜링, 콤보로 인해 심심하지 않은 플레이, 화려한 스킬 이펙트, 고점이 높은 직업
일단 블래스터는 어떤 밸런스 패치가 들어오더라도 늘 상위 5위 안에 드는 직업입니다. 그래서 밸런스 패치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고점을 찍고 있는 유저에게만 해당이 되며 캔슬할 줄 알아야 하며 DPM 상위권 또한 어디까지나 컨트롤이 능숙 해졌을 때의 기준입니다. 고점이 높은 직업이다 보니, 본캐로 키울 생각 하고 키워야만 이 직업의 장 접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단점: 키보드 박살 원인, 좋은 키보드를 구매해야 함, 사냥 중에 넷플릭스 시청 어려움, 손이 느리거나 순발력이 느린 30대 이상은 쳐다도 보지 말기
앞에서 언급했듯이 고점이 높은 캐릭터이다 보니 손이 느리거나 키보드가 구리면 정말 고생하는 직업이며 제 친구가 오래전에 230까지 키우다가 gg 쳐버렸던 직업입니다. RPG게임에서 상시 철권을 하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면 쳐다도 보지 말아야 할 직업이며, 하이퍼버닝이 없다면 1 렙부터 200까지도 키우기 힘든 직업이니 저 같은 경우는 140까지만 키워놓고 성장비약으로 200까지 키워놨습니다. 그리고 6차 전직한 후에 솔 야누스가 있다고 해도 큰 사냥터나 마릿수가 많은 사냥터에서는 손가락 관절염을 상시 걸릴 준비 해야 합니다.
추천도: ★ ★ ☆
장점: 준수한 유틸(블러디 레이븐 30초 쿨 무적기, 메타모포시스 시전 무적) 시전 중 무적 데몬 베인, 피흡 버프 뱀피릭 터치, 자체 글라이드 스킬, 개간지 이펙트와 타격감, 간단한 조작, 데벤과 보조무기 돌려 쓰기 가능, 사냥 성능 좋음
데몬 슬레이어는 예전에 정말 구린 직업이었지만 최근에는 많은 버프를 먹어서 상위권에 속하는 직업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예전보다는 인식이 좋아졌으며 뭐니 뭐니 해도 스킬 이펙트 때문에 데슬을 입문하시는 분이 굉장히 많다고 들었습니다. 저 또한 데슬이 처음 출시 되었을 때 스킬 이펙트 때문에 출시하자마자 키운 적이 있었으며, 개인적으로 데벤 보다 데슬을 더 좋아하며, 스킬 이펙트가 말 그대로 데몬을 형상화 한 스킬들이 많다 보니 마족의 이미지와 가장 잘 맞는 직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거기에 무적기 또한 많고 블러디 레이븐은 재사용까지 적용이 되어서 짧은 무적기로 활용한다면 죽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글라이딩 스킬이 있어서 처음에는 약간 적응이 힘들더라도 나중에 익숙해지면 정말 좋은 유틸리티 스킬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단점: 너무 올드한 스킬 주력기(데몬 어웨이크닝, 데몬 임팩트), 루포실(루인포스실드) 필수 직업, 루포실이 교불템이라 매물이 적고 거의 직작 필수, 긴 극딜 시간 65초
데슬은 제 기억으로 2011년 여름이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어서 스킬들이 약간 올드한 느낌은 버릴 수가 없습니다. 스킬의 이펙트가 구리다는 뜻이 아니고 보스 주력기인 데몬 어웨이크닝과 데몬 임팩트가 구분이 되어 있어서, 극딜기 때는 어웨이크닝을 사용해야 하며 극딜 끝나면 임펙트를 사용 해야 하다 보니 약간 인지부조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거기다가 극딜기 스킬 자체가 65초이며 이 시간 안에 모든 딜을 넣어야만 데슬이 강하다는 게 느껴지지 그렇지 않다면 강하다는 느낌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메린이(메이플 어린이)분들이나 메이플에 투자를 많이 안 하시고 직작을 안 좋아한다면 무기 빼고 보조무기인 루포실과 엠블럼은 직작이 필수 이며 해방 한 이후에는 사실상 무기도 직작을 해야 하기에 다른 직업 보다 돈이 더 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루포실을 포기 하기에는 기본 능력치가 최종뎀 10%나 올려주기 때문에 포기 할 수도 없는 노릇이며, 루포실 장착 시 최종뎀이 오르긴 하나 보스에게 피격 시 25% 추가 대미지를 받아야 해서 사실상 상시 레투다(도적 공용 5차 스킬 레디투다이)를 켜고 있는 것과 매한가지입니다.
추천도: ★ ★ ★ ☆
장점: 데슬과 보조무기 돌려쓰기 가능, 강력한 딜링, 스킬 구조 단순, 컨이 좋다면 높은 생존력, 높은 스펙의 템 제외하고 템 값이 저렴
한 동안 데벤져가 너무 핫 해서 많은 방송인들이 키웠던 직업입니다. 예전에는 딜량이 정말 형편없었지만 이 직업 또한 최근에 DPM에서 상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매물도 별로 없어서 시골 서버에서는 키울 엄두조차 내지 못했지만 지금은 경매장이 통합이 되어서 매물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며 HP 쓰는 직업이 데벤져 하나 이기 때문에 템값 또한 전사 중에서는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물론 높은 스펙을 목표로 한다면 직작이 필수 적이거나 접는 유저의 템을 사 와야 하지만 높은 스펙이 아니라 해방 기준 1억 플마단 정도의 템은 저렴하게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롤로 치면 트린다미어의 느낌이 캐릭터이다 보니 생존력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물론 컨트롤이 좋아야 한다는 가정하에 하지만 본캐 또는 진심 부캐로 키울 생각이라면 적당히 하다 보면 익숙해질 것입니다. 컨트롤로 어렵기로 소문난 카데나, 블래, 제로, 에반, 칼리 등등을 비교한다면 아주 어려운 컨트롤의 직업은 아닙니다.
단점: 높은 스펙 요구 시 직작 필수, 익숙하지 않다면 보스 때 개복치 마냥 잘 죽음, 실체 ai 아직도 약간 맛이 가 있음, 무기나 보조무기 형사 때문에 너무 비쌈, 상위 보스 패턴 모르면 스킬도 잘 안 써지고 이게 죽음?이라는 경우가 자주 발생해서 메저브 마려움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키운다면 보스에 들어가서 그 흔하디 흔한 스우에서도 자주 죽어서 클리어가 쉽지 않아서 직업 자체를 유기하거나 메이플을 접고 싶어 지게 만듭니다. 그러다 보니 약간 진심 부캐나 본캐로 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키워야 잘 죽더라도 인내심 가지고 키울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대부분 스킬 사용이 HP 소모이다 보니 HP가 부족하면 스킬 사용이 안되고 무적기 사용도 HP가 일정 수준 이하 여야 사용이 가능하기에 컨트롤이 그리 간단하지 않고 항상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보스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실체가 옛날에 사기 스킬이고 메크로 나 버그 이용에 좋았던 직업이다 보니 너프를 너무 먹어서 지금은 거의 약간 골 빈 스킬이라서 쓰기가 싫지만 딜 손실 나기 때문에 강제로 사용해야 함.
추천도: ★ ★ ☆
장점: 리마스터 이후 더욱더 화려해진 이펙트, 준수한 딜량, 넓은 스킬 범위, 피흡과 슈스텐, 뛰어난 이동 유틸과 체공, 심플한 딸깍 극딜과 강력한 한 방의 극딜뽕맛
일단 작년에 리마스터를 받은 캐릭터 이기 때문에 다시 리마를 받을 필요가 없어서 더 이상 구려질 가능성이 없습니다. 예전에 키워봤던 분들은 아마 이전의 느낌과 많이 바뀐 느낌을 받을 수가 있을 겁니다. 그래서인지 아란을 오래전부터 키웠던 분들이 리마스터를 받은 후에 많은 유저가 아란을 접었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아직 리마스터 못 받은 직업을 키우고 있는 사람들도 리마스터를 두려워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더 나빠질 가능성이 낮으며 화려한 스킬과 피흡과 슈스텐 그리고 이동 유틸도 뛰어나서 보스 잡을 때 답답함이 크지 않습니다.
단점: 게이지 시스템인 콤보 직업, 주력기의 뻑뻑함, 이어 치기의 끊을 때 타이밍에 적응 필요, 아드레날린 부재 시 의약 한 평딜, 2중 게이지로 인한 극딜밀림, 콤보시스템의 존재 이유가 없음, 마나 소모량 요구치 높음,
장점에서 언급이 하다시피 극딜이 강력하지만 아드레날린 부재 시 평들이 너무 약하고 극딜 이후에는 딜이 약하다 보니 딱딱 끊기는 느낌을 받아서 답답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콤보가 쌓여야만 아드레날린을 쓸 수 있기 때문에 강한 타이밍과 약한 타이밍의 갭차이가 큽니다. 거기다가 대부분의 스킬들이 마나소모량이 크다 보니 물약을 사용할 수 없는 보스 일 때는 HP가 충분해도 펫이 물약을 소모하다 보니 정작 HP가 부족해서 물약 써야 할 때는 물약 사용 못 함( 스킬과 유니온 능력에 타격 시 HP회복인 피흡이 있어서 아주 큰 문제는 아님)
추천도: ★ ★ ★ ☆
장점: 용기사로 변신 가능, 사냥 좋고 텔포 쓸 수 있음, 이펙트 간지남, 검밑솔이나 세칼 까지는 좋음, 조작감이 좋음
변신하는 직업 중에서 나름 간지 나는 직업이고 평딜 직업이다 보니, 보스 패턴 잘 안다는 가정하에 쉴세 없이 딜 넣다 보면 보스 클리어타임 또한 상위권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변신한 상태에서 텔포가 있어서 보스에서 패턴 피하기가 쉬우며 이러한 장점으로 사냥에서도 거의 날아다닐 정도로 편하고 좋습니다. 그리고 스킬 구성 또한 그리 어렵지 않고 단순해서 보스 할 때는 사실상 쓰는 스킬이 많지 않습니다. 왜냐면 평딜 직업들은 사용하는 스킬이 많다 보니 손이 꼬이거나 쿨타임이 꼬이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딜량 또한 무난하게 중위권에 속하여 약하다는 생각은 크지 않으며 컨 또한 재미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단점: 변신이 풀리면 딜이 형편없음, 펍지 필수라서 내실이 필수, 극딜이 약함, 오리진도 약한 편, 보스 이해도가 낮으면 평들을 많이 못 넣으면 카이저가 약하다고 생각됨,
일단 변신이 필수 적인 캐릭터이다 보니 벞지(버프지속)가 필수입니다. 그래서 내실(유니온 8000, 유니온아티팩트, 메카닉 200 or250 필수)이 있어야만 긴 시간 동안 변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변신 풀렸을 때 그 캡차이가 너무 심해서 평딜 넣기 싫을 정도라 쌩 본캐로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는 직업으로 볼 수 있으며 부캐이라고 해도 위에서 말한 내실 중에서 적어도 2가지는 있는 상태에서 키운다면 그나마 할만합니다. 그리고 평딜 직업이다 보니 딜 넣는 시간이 정해진 보스 일 경우 딜 누수가 심해서 클타임이 조금 길 수가 있습니다.
추천도: ★ ★ ★
장점: 이펙트 예쁨, 사냥이 편하며 사냥 범위 또한 넓음, 있을 건 다 있는 유틸, 보스에서 써야 할 스킬이 많아서 손맛 좋음, 쿨 짧은 체공기
저는 아델이 출시하자마자 키웠던 유저이며, 그 당시 아델이 출시했을 때 정말 많은 신규 유저나 복귀유저로 인해 사냥터에 가면 죄다 아델이 넘쳐 났던 시절이었고, 스킬 이펙트가 너무 예쁘고 롤에서 이렐리아를 모티브로 만들었나 싶을 정도로 콘셉트가 정말 비슷하며, 사냥이 너무나 쉽고 사출기가 2종류가 있어서 잡몹 처리가 쉽습니다. 거기에다가 무적기, 이동기, 뎀감기, 임페레조 8방향, 속박 스킬도 있으며 거의 웬만한 유틸은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고, 아델 유저가 많다 보니 무기나 보조 무기가 많아서 저렴하며, 방어구나 장신구 또한 전사의 유저가 많다 보니 종류가 많아서 운이 좋거나 타이밍이 좋다면 저렴하게 올라오는 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단점: 영상 보고 쉬워 보여서 키웠는데 막상 보스 가면 어벙벙함( 사용할 스킬이 많으며 컨이 너무 많이 타는 직업이라서), 유틸이 많지만 대부분 뭔가 병맛이 섞여있음, 연계가 필수인 직업이 아님에도 스킬 더럽게 많이 써야 함(키셋 자리 모자람), 고점이 의외로 너무 높음, 긴 극딜 타임, 마커의 자유분방한 위치 생성
아델 유저가 많다 보니 불평불만 한 것도 많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키워본 사람과 안 키워 본 사람의 시각 차이가 너무나 커서 아델을 징징거린다고 비난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아델 생성하고 200까지 키우다 보면 너무 심플한 직업이라서 보스에서도 쉬운 직업이라고 착각할 수가 있는데 막상 보스 들어가면 황당하고 컨트롤이 너무 복잡하면서 그렇다고 그 모든 스킬을 다 사용한다고 해서 추가 데미지가 있는 직업도 아님. 그래서 키세팅 할 때 보면 손가락이 10개인게 너무 한탄스러울 정도로 화가 나며 보스 하다가 접거나 유린시켜버리는 사람이 한 둘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커 생성 위치 또한 지 맘대로라서 딜 유수가 많고, 극딜 또한 30초이다 보니 극딜 넣을 수 있는 시간이 정해진 보스나 이동이 너무 심한 보스에서도 짜증 나고 메접 마려움
추천도: ★ ★ ★ ☆
장점: 이동유틸 및 생존유틸, 쿨초 스킬, 추가바인드 스킬, 강력한 딜량, 태그 시스템으로 많은 스킬이 있어 손맛이 아주 일품, 모든 전사 중에서 기동성 원탑
제로는 신의 아이라는 컨셉으로 출시되어서 한 유저가 두 개의 캐릭터를 키운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현재 DPM 수치로는 최상위권에 속해 있는 직업이며, 솔플이나 파티플레이에서도 좋은 면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기동성은 모든 전사 중에서 단연 최고의 기동성을 자랑하며 스킬도 화려하여 심심한 틈이 없고 고점 또한 높은 편이라서 진심 본캐 또는 진심 부캐로도 하기에 정말 적합한 직업입니다. 그리고 바인드가 많아서 친구와 함께 보스에 간다고 했을 때 딜량만 높다면 거의 바인드 상태로 팰 수 있어서 자신과 친구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는 직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말 고수 분들은 보스를 1분 넘게 바인드 하시는 분도 있으니 그 재미도 쏠쏠하다고 생각이 되며 남자와 여자를 동시에 키우다 보니 코디 또한 두 성별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점: 스토리 퀘스트 강제 클리어, 신규유저나 복귀유저에게 입문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는 직업, 고점과 저점이 너무 차이가 심한 직업, 캔슬 필수 직업
신규유저이라면 제로는 신의 아이답게 100 레벨부터 시작할 수 있지만 스토리 퀘스트 때문에 다른 유저와 만날 수가 없습니다. 적어도 챕터 2 까지는 클리어해야만 만날 수 있으며 스토리 퀘스트를 클리어 해야 한다는 시스템 때문에 스트레스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작성자인 저는 170까지만 겨우 겨우 키우고 나머지는 성장비약을 사용해서 겨우 200을 맞췄습니다. 제로의 유니온 효과가 200 기준 10% 추가 경험치 주기 때문에 필수로 키워야 하는 직업이기도 하고 250까지 키우면 추가 경험치가 12%이라서 정말 고인 물 분들만 250작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로를 신규유저나 컨이 딸리는 사람에게 추천하기 어려운 점은 바로 고점과 저점 차이가 너무 심하기 때문에 그래도 어느 정도 제로를 했다고 하는 환산 5,6만 인 사람도 고인 물과 동일 보스 기준 거의 2배 가까이 클리어 시간이 차이가 나다 보니 아예 처음 접하거나 손이 느린 사람들은 현재 제로가 DPM이 아무리 높다고 해도 결국은 하위나 최하위권이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추천도: ★ ★ ★
여기부터는 필자의 개인 의견이 다수 포함이 되어 있는 추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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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에 좋은 직업 추천
보스에 좋은 직업 추천 기준은 파티 또는 솔플 다 해당하거나 하나라도 해당하는 기준으로 추천하겠습니다.
★ 팔라딘
★ 다크나이트
★ 카이저 ★ 제로
사냥에 좋은 직업
사냥은 기본 6차 이후에 솔 야누스를 배운다면 거의 비슷하게 좋으나 그래도 제자리 가능성이 높은 직업으로 추천하겠습니다.
★ 팔라딘
★ 다크나이트
★ 데몬 슬레이
★ 아델
★ 카이저
유니온이 좋은 직업
유니온이 좋은 직업의 기준은 초반이든 후반이든 필수적으로 키워야 하는 직업으로 추천하겠습니다.
★ 데몬 어벤져: 200,250 기준 보스데미지 5% / 6%
★ 블래스터: 200,250기준 방무 5% / 6%
★ 제로: 200,250기준 추가 경험치 10% / 12%
★ 아란: 200,250기준 타격 성공 시 70% 확률로 8% / 10% 회복
티어가 높은 직업(2025.02.03 기준)
티어 기준은 환산 주스텟 사이트에 나와 있는 8.8 DPM표 기준이며 추후에 제 블로그에도 표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데몬 어벤져 8.8 DPM 1위(29프)
★ 제로 8.8 DPM 3위
★ 블래스터 5위
★ 다크나이트 8위
★ 데몬 슬레이어 11위
★ 아델 12위
개인 추천 직업
이건 지극히 제가 만약에 전사류의 직업을 하이퍼버닝 맥스 부스터를 사용했을 때 키우고 싶은 리스트이며, 전부 다 키워본 직업이지만 그래도 재미가 있거나 관심이 가서 부캐로 키우고 싶은 직업으로 작성하겠습니다.
★ 데몬 슬레이어
★ 제로
★ 미하일
★ 마치며 ★
오늘은 곧 있을 하이퍼버닝 맥스 부스터를 받는 분들에게 또는 그냥 하이퍼버닝 맥스를 시작하여 메이플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저의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였으며 어디까지나 제가 메이플 하면서 느낀 점들과 다른 분들의 의견들도 약간 포함이 되어 있는 점들을 통합하여 작성 한 글이니 이상한 점이나 틀린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길 바라며 저 또한 배우는 입장이라 미흡한 점이 많지만 그래도 막 시작 하려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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