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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 스토리/시그너스 스킬트리

메이플스토리 미하일 스킬트리 미하일 하이퍼스킬 및 5차 스킬 미하일 코강 미하일 코어강화 시그너스 리마스터 이후

by 긍정보이티토 2022. 7. 20.

안녕하세요

게임 블로그 티토리게임즈 입니다.

벌써 수요일이 되었네요 눈 깜빡할 사이에 1주일이 지나갈 것 같은 기분인데

오늘은 날씨가 약간 구름이 많아서 습하기도 하는것 같아요 

일단 오늘은 제가 시그너스 리마스터 된 캐릭터 중에서 

가장 마지막 캐릭터인 미하일의 스킬 트리 하이퍼 스킬 트리

5차 스킬 트리 및 코어강화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미하일은 어떻게 보면 시그너스 직업군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직업 중에서도

인구수가 가장 적은 캐릭터 이며 미하일에 대한 정보나 인식 자체가 

많이 알려진 캐릭터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서

7월 18일 기준

그나마 꼴찌를 탈출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혹여나 이번 기회에 미하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 다면

저의 부족한 글을 참고 사항으로 삼고 육성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하일 스킬 트리

 


1차 미하일 스킬 트리

샤이닝 피어스1 > 소울 점프1 > 소울 어질리티1

 

소울 점프M > 소울 어질리티M > 소울 실드M > 소울 어택M > 샤이닝 피어스M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기존에는 소울 블레이드라는 스킬로 1차 사냥기이었지만

리마스터 이후인 현재는 샤이닝 피어스로 바뀌었고 

시전 사거리는 짧지만 시전 릴레이가 짧아지고 공격 속도가 더 빨라졌습니다.공격 가능 수는 같지만 데미지가 약간 상승하였고암흑 적용까지 있습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로얄 가드는 어떻게 보면 미하일의 대표 스킬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기존에는 약간 아쉬운 스킬 이펙트를 가졌지만

리마스터된 현재는 스킬 이펙트가 화려해지고 

만족할 만한 스킬 이펙트로 바뀐 것 같습니다.

더블 점프는 변경된 사항이 없는 스킬이며

저는 가장 먼저 마스터하는 스킬입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이 스킬 또한 비슷한 패시브 스킬이지만

성능이 약간의 변경이 되어서 최대 HP와 스탠스 확률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스킬 또한 변경된 것이 없으며 원래 그대로의

스킬입니다.

<신규> 이 스킬은 기존에 없던 스킬이며 

몬스터나 보스에게 암흑을 걸게 되면 최종 데미지 상승과

크리티컬 확률 증가의 기능이 있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2차 미하일 스킬 트리

소울 어썰트1 > 샤이닝 체이스1 > 인커리지1

 

소드 마스터리M > 소드 액셀레이션M > 피지컬 트레이닝M > 파이널어택M > 

소울 어썰트M > 샤이닝 체이스M > 인커리지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기존 삭제> 4차에서 2차로 변경) 소울 어썰트는 원래 4차 스킬이었으나 리마스터를 통해서

2차 스킬로 되었고 기존에 있던 소울 드라이버는 삭제가 되었습니다.

스킬은 기존과 같으나 스킬 이펙트가 변경이 된 스킬이며

기존에는 소드로 돌진을 하였지만 현재는 방패로 돌진 

하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샤이닝 체이스를 9개 찍으면 이 스킬도 같이 찍히게 되는 스킬이며

미하일의 윗점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이 스킬 이펙트 또한 소드에서 방패로 변경된 스킬입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스킬 이름이 변경이 되었으며 패시브 효과 또한 변경이 된 

스킬이고 펫 버프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로얄 가드의 반경 데미지를 올려주는 패시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스킬 성능은 변견 된 게 없고 버프 스킬에서 패시브 스킬로

변경된 스킬이라서 좋은 패치라고 생각이 됩니다.

미하일의 딜을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이며

가장 먼저 마스터해줘야 하는 스킬입니다.

대부분의 전사에게 있는 패시브 스킬이며

스킬 사용 시 추가타 발생해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거의 모든 캐릭터에게 있는 패시브 스킬이며

초반에 마스터해주면 되는 스킬입니다.

 

 

 


3차 미하일 스킬 트리

소울 릴리즈1 > 매직 크래쉬1 > 소울 링크1

로얄 오쓰M > 셀프 리커버리M > 오펜시브 디펜스M > 어드밴스드 소울 어택M > 어드밴스드 로얄 가드M

> 소울 릴리즈M > 소울 링크M > 매직 크래쉬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기존에 있던 소울 슬래시는 삭제가 되고

소울 릴리즈라는 스킬로 새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짧은 사거리로 인해서 3차 스킬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허접해 보여서 이번에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스킬보다 데미지가 상승되었고 암흑 속성 적용 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스킬은 기존에 있던 스킬이며 대부분의 모험가 전사에게

있는 스킬이며 보스전 할 때 보스가 무적 또는 데미지 반사 등의

스킬을 무효화시켜버리는 스킬입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미하일이 아군의 방패라고 불리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의 스킬이며

자신이 혼자 일 경우는 데미지 증가 버프를 온 상태에서 항시 받을 수 있고

파티원이 늘어날 때마다 데미지 증가가 추가로 받게 되며

소울 링크를 받고 있는 파티원이 보스에게 타격을 입었을 때미하일이

로얄가드를 성공시켰을 때 그 데미지를 미하일이 대신 받지만

로열 가드의 무적으로 인해 무효화가 되어버립니다.추가로 파티원이

공격을 받았을 때 파티원의 최대 체력의 10%에 달하는보호막까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스킬을 익히기 전에는 로얄 가드의 방어 성공이 최대 3회까지이지만

어드밴스드 로얄 가드를 배우게 되면 최대 5회까지

스택이 쌓이며 공격력 증가 버프와 상태 이상 내성 또는 속성

증가 그리고 방어력까지 받게 되는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기존에 있던 스킬이며 성능은 오히려 버프 먹은 패시브 스킬입니다.

자가 회복의 패시브 스킬로 생각하면 됩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미하일의 힘, 크리티컬 확률, 최종 데미지,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기존보다 많은 버프를 먹은 패시브 스킬이며

스킬 이름과 이모티콘이 변경된 패시브 스킬입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리마스터되면서 이 스킬의 최종 데미지가 너프 먹게 되었고

크리티컬 확률 증가 또한 너프 먹게 된 패시브 스킬입니다.

리마스터 이전 스킬
리마스터 이후 스킬

(삭제> 추가 변경) 기존에 있던 샤이닝 차지는 삭제가 되었으며 오펜시브 디펜스

라는 스킬이 추가 변경이 되어 새로운 패시브 스킬로 

재탄생이 된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로얄 가드로 방어 성공하여 적에게 타격을 가했을 때

몬스터나 보스에게 오펜시브 디펜스라는 디버프를 걸게 되며디버프 걸린 적을 공격하면

충격파가 발생하게 되는미하일의 새로운 패시브 스킬입니다.

 

 

 


4차 미하일 스킬 트리

샤이닝 크로스1 > 소울 레이지1 > 인스톨 실드1

 

어드밴스드 소드 마스터리M >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M > 어드밴스드 소울 실드M > 

스탠스M > 컴뱃 마스터리M > 어드밴스드 오펜시브 디펜스M > 시그너스 나이츠M > 

샤이닝 크로스M > 인스톨 실드M > 소울 레이지M > 시그너스 기사단의 의지

 

 

거의 모든 캐릭터들에게 있는 메이플 용사 같은 버프 스킬입니다.

미하일이 4차 전직하게 되면 배울 수 있는 스킬입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샤이닝 크로스는 기존과 같은 스킬이지만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서 스킬 이펙트가 변경이 되었으며 체감상 x,y축 범위가 

약간 늘어난 것으로 느껴집니다.

그리고 퍼뎀 또한 올라서 원킬 컷 내기 쉬워집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소울 레이지는 기존 스킬과 차이가 거의 없으며 약간의 차이라고 한다면

소울 레이지 사용 시 암흑 디버프 100% 적용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신규 스킬) 이 스킬은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서 생겨난

새로운 스킬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하나의 설치기 스킬이며 쿨타임이 40초이고 

스킬 지속 시간이 60초라서 계속 반복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데미지 또한 준수 하여 사냥에 큰 도움이 되는 스킬이면서

나중에 코강 까지 해야 하는 스킬이라서

보스전에서도 딜 비중이 좋은 편에 속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보스전에서는 이동 보스에게는 취약합니다.

그리고 소울 마제스터 지속 중에서는 오펜시브 디펜스의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딜량은 오르나 

지속 시간이 줄어들기에 무한 지속은 약간 어려움이 있게 됩니다.

(신규 스킬) 오펜시브 디펜스 스킬의 업그레이형 패시브

스킬입니다.

빛의 충격파 데미지 증가와 로얄 가드의 반격 데미지 증가

그리고 쿨타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됩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로얄 가드의 패시브 스킬이며 약간의 차이라면 

영구적으로 피해 감소가 반토막이 되었지만 최대 HP%

증가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기존 스킬과 같은 맥락의 스킬이지만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가 버프 된 패시브 스킬입니다.

기존과 같은 스킬이며 변견 된 점이 아예 없는

파이널 어택의 업그레이드형 스킬입니다.

이 스킬 또한 변경된 점이 없는 스킬입니다.

방무를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기존과 같은 스킬이지만 리마스터 이후의 40% 스탠스 확률은 1차

패시브 스킬인 소울 실드에 있습니다.

단지 스탠스 확률이 분산되었을 뿐입니다.

 

 

 

 

 


하이퍼 스킬 트리

 


미하일 하이퍼 스킬 트리 액티브

미하일이 레벨 140 160 190이 되면

배우게 되는 스킬들입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160 때 배우는 스킬이며

데들리 차지는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서 퍼뎀이 상승하였고

스킬 이펙트 또한 깔끔하고 스킬 딜레이도 짧아진 스킬입니다.

사냥기로 쓰이긴 하나 데미지 증가 디버프 때문에

보스전에서 극딜 넣기 전에 쓰는 용도로 쓰이기도 합니다.

190 때 배우는 스킬이며

이 스킬은 기존과 변경된 것이 없으며 펫에 등록하여 사용하거나

보스전에서는 극딜 시전 시 수기로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리마스터 이전
리마스터 이후

(새로 변경된 스킬) 140 때 배우는 스킬

소울 마제스티는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서 새로 변경된 스킬이며

스킬 사용 시 25초 지속에 데미지 증가와 함께

어드밴스드 소울 실드의 피해량 증가하며

인스톨 실드의 오펜시브 디펜스의 디버프 발생이 되며

오펜시브 디펜스의 충격파 쿨타임이 10초에서 2초로 됩니다.

즉 미하일이 극딜 넣기 전에 사용하는 극딜 버프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인스톨 실드의 설치 위치 또한 선정을 잘해야 데미지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미하일 하이퍼 스킬 트리 패시브 

필수 적인 스킬

  • 샤이닝 크로스 3종
  • 로얄 가드-인핸스
  • 인스톨 실드-리인포스

 

 

 

 

 

필수 스킬

인핸스를 찍을 시 어드밴스드 소울 실드의 피해 감소가 10%가 되기

때문에 즉사 스킬로부터 죽을 확률이 더 낮아집니다.

로얄 가드는 보스에서 보스 주력기가 아니기에

방무가 필요 없습니다.

로얄 가드의 쿨타임이 6초이며 

피해 감소 효과 지속 시간이 15초이기 때문에

5초가 증가한다고 해서 달라질게 크게 없습니다.

필수 스킬

샤이닝 크로스는 보스와 사냥기 둘 다 사용이 되기에

샤이닝 크로스 3종은 필수로 다 찍어야 합니다.

필수 스킬

위와 같은 이유이며 방무는 보스전에서 반드시 필요한

수치이기에 찍어 주시길 바랍니다.

필수 스킬

기존에 있던 스킬이며 많이 딜 적인 부분에서

많은 상승을 보여주기에 필수로 찍어야 합니다.

필수 스킬

인스톨 실드는 5차 이후에 코강 까지 

하는 스킬이다 보니 사냥 또는 보스에서도

사용 빈도가 높아서 데미지 올려주기에 

안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인스톨 실드의 공격 범위가 그리 넓지 않기에

기존 6마리 타격으로도 충분하며 

코강 20 레벨 이상 하게 되면 7마리 타격이기에 

7마리 타격으로도 충분합니다.

선택 가능 스킬

인스톨 실드는 60초 지속에 40초 쿨타임 스킬이다 보니

혹여나 인스톨 실드-리인포스 포기한다면

이거 찍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데미지 포기하고 특히 사냥에 조금 더 좋은 효과를

내는 스킬입니다.

 

 

 

 

 


미하일 5차 스킬 트리 및 코어강화 

 

 


5차 미하일 스킬 트리

미하일의 5차 스킬 순서는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로 아이아스  클라우 솔라스 ▶ 라이트 오브 커리지

이 순서로 찍어 주시면 됩니다.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는 미하일의 극딜기 대표 라고 할 정도로

강력한 스킬이기에 가장 먼저 마스터하시고

로 아이아스는 리마스터로 인해서 레벨 올릴 때마다 

지속 시간이 증가와 최종 데미지 증가가 있기 때문에

2순위로 마스터해야 하며 나머지 클라우 솔라스와 라이트 오브

커리지는 크게 상관은 없으나 솔라스가 쿨이 짧아서

사용 빈도가 높다 보니 커리지 보다 먼저 마스터해줍니다.

 

그다음으로 5차 공용 스킬은

오라 웨폰, 시그너스 팔랑크스, 여제 시그너스의 축복, 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 에르다 노바

쓸심, 쓸블, 쓸샵, 로프, 스인미, 크오솔 등등

코어 잼스톤 또는 코어 칸이 되는 대로 찍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이 스킬은 스킬 이펙트는 변경이 되지 않았지만

성능적인 면에서 많은 변경이 이루어진 스킬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일단 기존에는 최종 데미지 증가 옵션이 없었으며 지속 시간 또한 로 아이아스를

마스터한다고 해도 25초로 고정이 되었던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리마스터를 통해서 레벨을 올릴수록 지속 시간이 증가되며

최종 데미지 상승량도 증가가 되기에 전체적으로 미하일이

딜 적인 버프 수혜를 가장 잘 받은 캐릭터라고 생각이 됩니다.

왼쪽이 리마스터 이전 오른쪽이 리마스터 이후

이 스킬 또한 이번 패치로 퍼뎀이 상승된 스킬이며

쿨타임이 짧아서 보스전이나 사냥에서도 종종 쓰이는 스킬입니다.

스킬 사용 시 로얄 가드의 스택에 따라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달라지며 

로얄 가드의 공격력 증가 버프의 지속 시간을 늘려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그 유명한 버터 칼 스킬이라고 보면 됩니다.

데미지가 강력하고 스킬 사용 후 스킬 레벨 상관없이 35초 동안

지속이 되며 지속 시간 동안 일반 공격 또는 샤이닝 크로스를 누르면 발동이 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 또한 기존과 변경된 것이 없는 스킬이며

극딜 디버프 스킬로 극딜 시전 시 사용하면 되고

사용 시 데미지가 증가되며 파티원이 있을 경우 

자신을 포함해서 파티원들의 최대 체력의 퍼센트의 보호막이

생성이 되어 파티원들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미하일 코어강화 스킬 트리

일단 미하일의 코어 스킬은 10가지이며 이 중에서 필수 적으로 로얄가드/오펜시브 디펜스, 샤이닝 크로스, 인스톨 실드/ 소울 마제스티 만 강해 해줘도 사냥과 보스에서는 아무런 문제 없이 육성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선택 강화 코어는 레벨이 250 이후에 코어 칸이 충분하고 충분 할 때 천천히 하여도 되는 스킬이며 선택 강화 코어 스킬들은 마스터를 한다고 해도 사냥과 보스에 기여도는 높지 않으므로 여유되거나 천천히 하셔도 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제가 시그너스 리마스터 직업 중에서 마지막인 미하일의 스킬 트리 및 코어강화 스킬 트리들에 대해서 글을 써봤는데요, 제가 느끼기에는 이번 시그너스 리마스터 직업중에서 딜적인 부분을 가장 많은 수혜를 받은 직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스킬의 변화와 이펙트의 변화는 크지 않아서 미하일 키워보지 않으셨던 분들은 차이점을 느끼기 힘들 것이며 미하일은 항상 DPM표에서 상위권을 차지 한게 언제였는지 기억도 나지 않을 정도이며 현재 만약에 DPM표가 나온다면 장담컨데 미하일은 적어도 15위 안에 들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딜적인 버프를 받으면서 새로운 스킬로 인해 추가적인 딜 까지 받은 느낌이라서 사냥과 보스에서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으며 이번 시그너스 직업중에서 강한 캐릭터를 키워 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미하일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오늘 끝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 캐릭터 중에서 몇몇 200 이상 찍어 보지 않는 캐릭터 들은 아직 스킬 트리에 대한 글을 작성할 게 없어서 현재 라라, 일리움, 루미너스 이 3 캐릭터는 천천히 제가 육성하는 대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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